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대상, 기간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대상, 기간

임대소득의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연초에 사업장현황신고를 하였다면 임대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 신고는 간단하지만 사업장현황신고를 못 한 경우 납세자가 종합소득세 계산에 필요한 사항을 모두 입력하고 종합소득세를 계산하여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업장현황신고를 하지 않았을 경우 임대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급여소득자의 임대소득 과세 금액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초에 사업장현황신고를 못 한 바람에 임대소득을 직접 입력하고 세금을 계산하여야 합니다.


직장인 투잡 유형 근로소득 임대소득
직장인 투잡 유형 근로소득 임대소득

직장인 투잡 유형 근로소득 임대소득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상가 임대를 통한 투잡의 경우 근로소득과 합산해서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반면, 주택 임대를 통한 투잡의 경우 보유 주택의 수와 총수입금액에 따라 종합소득세를 합산하거나 분리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상가 임대소득은 5월에 근로소득과 합산해서 종합소득세만 신고하면 되므로 간단합니다. 하지만 주택 임대소득은 보유 주택 수에 따라 조금 복잡한데요.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인 주택의 임대소득은 아래 표로 정리해 봤습니다.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과세 대상인 주택의 임대소득을 모두 합산했을 때 만약 총수입이 2천만 원을 초과하면 근로소득과 합산해서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그러나, 2천만 원 이하라면, 합산해서 신고를 할지 분리해서 신고를 할지를 자신이 판단해서 가장 유리한 방안으로 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주택임대 총수입금액이 2천만원 이하인 경우 종합과세세율 645와 분리과세세율 14 중 선택하여 신고할 수 있으며,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다른 종합과세 대상 소득과 합산세율 645하여 신고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매해 5월 경 종합소득 과세표준확정신고서를 관할 세무서에 제출하면 됩니다. 신고금액은 월세를 받는 경우 1년 동안 받은 총 월세금액을 기준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전세예치금을 받는 경우 간주임대료 계산 방법에 따라 작성해야 합니다. 신고에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은 국세청 홈택스의 종합소득세 소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임대소득의 신고 방법
임대소득의 신고 방법

임대소득의 신고 방법

임대소득의 신고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홈택스를 통한 온라인 신고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화면 중간의 종합소득세 신고 메뉴를 선택합니다. 신고서 작성 및 제출을 클릭합니다. 신고서 작성 단계에서 주택임대소득을 입력하고, 분리과세 여부를 선택합니다. 필요경비, 공제금액, 감면세액 등을 확인하고, 수정할 경우 수정합니다. 신고서를 작성 완료하면 제출합니다. 세무서를 통한 오프라인 신고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하여 종합소득세 신고서를 작성합니다.

주택임대소득란에 수입금액, 필요경비, 공제금액, 감면세액 등을 입력하고, 분리과세 여부를 선택합니다. 신고서를 작성 완료하면 제출합니다.

직장인 투잡 유형 근로소득 근로소득

직장인이 두 곳에서 근로소득자로 일하는 경우입니다. 즉, 회사를 두 군데를 다닌다고 볼 수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두 곳에서 근로소득을 한 곳에서 연말정산을 했다면 다른 종합소득세 신고의무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중 근로 사실을 밝히기 어려워서 회사별로 하나하나씩 연말정산을 했다면, 두 군데 직장의 소득을 합산해서 다른 종합소득세 신고를 5월에 자신이 하셔야 합니다.

근로소득자로 투잡을 하고 하실 때, 회사로부터 사전에 승인이나 허락을 받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는 두 차례 회사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고, 이것을 원래 회사의 급여담당자에게 전달하여 합산해서 연말정산을 진행하시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연말정산 자체를 통해 총 근로소득에 대해 합산해서 완료했기 때문입니다.

1 부동산 계산기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부동산계산기.com라는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취득세 등 부동산 연관 모든 과세항목을 확인할 수 있음

2 미등록 임대주택 아니면 등록 임대주택을 선택합니다. 등록 임대주택은 를 등록한 분께서 임대를 할 경우에 해당하는 것으로 임대보증금 및 임대료의 증가율이 5를 초과할 수 없기 때문에 그만큼 세금 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월세, 보증금, 임대기간을 입력한 후 임대소득세 계산을 선택합니다.

미등록 임대주택자와 등록 임대주택자는 임대기간 항목만 차이가 있을 뿐 월세와 보증금만 입력하면 됩니다. 월세 100만원, 보증금 5천만 원, 임대기간 4년으로 설정하고 분리과세 금액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과세표준 금액은 80만원에 임대주택 세액감면이 적용되어 약 8만 원만 납부하면 됩니다.

추가 안내 사항

국세인 임대소득세는 카드 납부 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임대소득세의 10에 연관된 지방세는 카드 납부 시 수수료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카드사에서도 세금 납부 시 혜택을 주는 여러가지 이벤트를 전개형식 중에 있으니 잘 확인 후 본인에게 유리한 방법을 지정하기 바란다.

자주 묻는 질문

직장인 투잡 유형 근로소득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상가 임대를 통한 투잡의 경우 근로소득과 합산해서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주택임대 총수입금액이 2천만원 이하인 경우 종합과세세율 645와 분리과세세율 14 중 선택하여 신고할 수 있으며,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다른 종합과세 대상 소득과 합산세율 645하여 신고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임대소득의 신고 방법

임대소득의 신고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1 thought on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대상, 기간”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