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동부제철 vs 동국제강 주가, 성장성 비교
1. 종목 검토 심사 기업 개요 재무 검토 심사 차트 검토 심사 수급 검토 심사 2. 종목 전망 Strong Point Weak Point 동국제강은 철광석, 철스크랩 등을 용해하여 열연, 냉연, 강관, 봉형강 등을 만들어내는 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국제강은 국내철강 업계 3위에 랭크되어 있으며 컬러강판의 시장에서 효과적인 리포지셔닝 정책을 통해 프리미엄 컬러강판이라는 콘셉트로 철강과 럭셔리를 결합한 럭스틸상표 마케팅이 대 성공을 거두며 국내 컬러강판 시장의 35를 차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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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동국제강
포스코 포항공장 침수사태는 특히 동국제강 주가에는 수혜주로써 기회를 주고 있다고 보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포스코 침수 기사를 보시면 알겠지만 현재 고로는 전체 정상가동이 완료했지만 가장 피해가 큰 압연라인은 아직 배수작업이 진행 중이라는 내용입니다. 제일 아래에 포스코 침수에 따른 관련주 글을 달아드릴 테니 꼭 참고해서 철강주에 대한 이해를 올려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즉, 현재 포스코는 철강 완물건을 생산할 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철강주 대장주 포스코는 압연라인 침수로 철강 완물건을 만들 수가 없고 이는 적어도 612개월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에 빠진 기계를 올린다고 다시 바로 돌릴 수가 없거든요. 그럼 이 반제품들 즉 슬라브들을 누가 완제품으로 만들 수가 있나를 보셔야죠. 대체 가능한 관련주는 1. 동국제강 2. 현대제철뿐입니다.
PER, PBR, 주가
동국제강의 PBR은 계속 저평가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PBR은 1.10의 고평가입니다. 사실 자본의 상승이 꾸준해지고 부채에 자본이 크게 잠식되지 않는다면 저평가는 매력적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고평가로 돌아섰는데요, 실적이 상향하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철강경기가 나빠질 경우에는 피하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동국제강 투자의견
4.다음으로 강남슈퍼개미가 살펴볼 점은 기관과 투자자들의 이 종목에 대한 의견입니다. 현재 국내의 2,000여 개의 기업에는 투자의견이 있는 기업도 많지만, 투자의견이 없는 종목 그리고 많이 존재합니다. 여러 기관의 투자의견이 있다면 비교적 저평가가 되기 어렵습니다. 반면에 투자의견이 없습니다.면 현재는 시장의 사랑을 받지 못하는 종목이라는 이야기고 이는 역설적으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퀀트 투자를, 가치투자를 한다면 비교적 시장의 관심이 적은 소형주 위주의 포트폴리오가 대형주 위주의 포트폴리오에 비해 수익률이 훨씬 높다는 점을 알고 계신가요? 저도 공부하였고, 현재도 경험하고 있는 지점입니다.
동국제강 매수의견 및 목표주가는 4.00점으로 22,617원입니다. 동국제강 주가는 차트를 보시면 2021년 5월 고점 이후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차트 검토 심사 B 등급
1 주가 검토 심사 동국제강의 주가 흐름은 컬러강판의 성공 전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과거 철강산업에서 5 이하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던 시절 주가는 코로나 시기에 2,780원까지 하락했지만 그 이후 컬러강판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며 최강자의 위치까지 올라서자 주가는 1,000 상승하여 27,850원까지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철강산업 특성상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미국 시장이 조정시기에 진입하자 동국제강도 고점 대비 약 35 주가의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2 거래량 검토 심사 거래량 차트를 보시면 20년 중반에 컬러강판 시장에서 성과가 나오기 시작하자 폭발적인 거래량이 나오면서 주가상승을 이끌었고 그 이후 분기마다. 훌륭한 실적이 시장에 공개될 때마다. 주가는 폭등하였습니다. 거래량 차트를 보시면 저점에서 초대형 거래량이 터진 이후 오히려 상승기에는 큰 거래량 없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그야말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동국제강 1차 목표가 15,000원 동국제강 2차 목표가 16,500원 매크로 시장상황이 매우 어렵다고 하나 코로나 충격으로 기록할 수 있었던 PBR 0.25배에 근접해야하는 것은 과매도라고 보입니다. 그렇다고 평균 PBR 0.4배까지 도달하기에는 역성장이 부담되기에 현재 기준 밸류와 평균 밸류의 평균으로 목표 주가를 설정하였습니다.
목표 PBR은 0.35배이며 단기적인 관점임을 말씀드립니다. 중장기 관점은 23년도 동국제강 실적 발표와 철강 및 중국 시장상황을 체크한 후에 다시 한번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검토 심사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취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포스코 동국제강
포스코 포항공장 침수사태는 특히 동국제강 주가에는 수혜주로써 기회를 주고 있다고 보고 있는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PER PBR, 주가
동국제강의 PBR은 계속 저평가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동국제강 투자의견
4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