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내 인천 국제공항 등 입국 시 큐코드 Q코드 입력 등록 방법, 세관신고서

한국 내 인천시 국제공항 등 입국 시 큐코드 Q코드 입력 등록 방법, 세관신고서

말 그대로 휴대하고 있는 물건을 반출한다고 신고하는 것입니다. 이 신고가 왜 필요할까? 바로 불요구하는 관세 부과를 미리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고가의 하이엔드 물건 시계나 가방을 갖고 해외여행을 떠난다고 생각해보자. 해외로 출국할 때에는 그 제품에 대하여 관세라는 것이 있을 수가 없습니다.. 관세는 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올 때 붙는 성격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은 여행을 마치고 국내로 들어왔을 경우, 대한민국에서 갖고 나갔다가 들고 들어온 그 고가품이 관세의 대상이 될 수 있어요.

즉, 국내에서 원래 갖고 있었다는 것을 따로 증명하지 못하면 해외에서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때 요구하는 것이 바로 휴대상품라인업 반출 신고입니다. 고가품(관세 대상)의 채권시장 기준은 현재 미화 600불 이상으로 잡으면 되어 귀중품이라도 600불 미만의 제품은 휴대상품라인업 반출신고를 따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세관 신고 대상 물품
세관 신고 대상 물품

세관 신고 대상 물품

세관에 신고해야 할 물품들은 약간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개인별 면세 범위 초과 상품라인업 (아래 섹션에서 좀 더 제대로 설명) – 미화 환산 총 합계 1만 달러 초과하는 현금이나 수표 등의 지급 수단. – 총포류 등 우리나라 반입이 금지 아니면 제한되는 물품. – 육포, 햄, 과일 등 동식물 검역을 거쳐야 하는 물품. – 판매용이나 사업용 견본품 등 세관 확인이 요구하는 물품. 여기서는 최대한 단순하게 하기 위해 기본적인 것들만 적었는데, 깊이 들어가면 정말 많은 품목들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약간은 상식적으로 갖고 들어오면 문제가 될만한 것들이기 때문에, 그런 것들은 애초에 갖고 들어오지 않거나 세관에 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각종 약들이 기본적인 제재 대상들에 속합니다.

휴대 반입 규제 품목
휴대 반입 규제 품목

휴대 반입 규제 품목

기본적인 탑승 규제 물품은 액채류와 배터리, 라이터를 짚고 넘어갑니다. 기내 수하물의 경우 100mL 이하의 용기에 담긴 액체류는 가로, 세로 20x20cm 지퍼백에 담아야 하며, 최대 1L까지 기내 반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용기가 100mL를 초과하지만, 내용물은 100mL 미만으로 남았다고 해도 반입이 불가합니다. (용기에 적힌 저장 저장 용량 기준으로 한다), 고로 액채류는 안전하게 되도록 위탁 수하물로 모두 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탁 수하물의 경우 개별용기로 500mL x 4개 = 최대 2L까지 넣을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 보조배터리의 규정이 까다롭다. 특히나 보조배터리뿐만 아니라 노트북의 축전지 같은 것도 문제가 됩니다. 가급적 노트북은 휴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조배터리도 약간은 용인 저장 저장 용량 이내 제품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기내 수하물로 추천합니다.

기내 수하물 규정

일반적으로 보통의 옷가지 등의 약간은 짐은 위탁 수하물로 부치고, 핸드폰, 카메라, 귀금속, 노트북, 외화 등 개인의 휴대 물품이 가방은 기내에 휴관하여 탑승합니다. 게다가 도자기, 유리질환 등 파손되기 수월한 물품도 직접적으로 휴관하여 탑승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행기의 안전 운항을 위하여 기내로 반입할 수 있는 짐의 크기는 통상적으로 일반석에 적용되는 수하물의 크기와 무게는 개당 55x40x20cm 3면의 합이 115cm 이하로써 10kg ~ 12kg까지입니다.

모바일 휴대품 신고 납부

신고할 물품이 있는 경우 휴대품 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지금은 약간은 종이로 신고서를 기술하고 있지만, 2023년 7월부터는 ”여행자 세관신고”라는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신고하고 세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인천시 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과 김포공항에서는 현재 모바일 앱을 사용한 신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한정된 곳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제도를 7월부터는 전역으로 확에 대하여 실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관세청이 제공되는 이 앱은 구글 플래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 등에서 ”여행자 세관신고”를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현장에서는 세관 신고를 하는 곳에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QR코드를 붙여놓고 있습니다. 이 앱을 사용하면 과세 대상 물품에 얼마의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지 계산이 되어 나옵니다. 게다가 모바일 고지서가 나다가찾아와서 이것을 이용하여 납부를 하면 되므로, 세금 납부 절차가 조금 더 간단해집니다.

관련 FAQ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세관 신고 대상 물품

세관에 신고해야 할 물품들은 약간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휴대 반입 규제 품목

기본적인 탑승 규제 물품은 액채류와 배터리, 라이터를 짚고 넘어갑니다.

기내 수하물 규정

일반적으로 보통의 옷가지 등의 약간은 짐은 위탁 수하물로 부치고, 핸드폰, 카메라, 귀금속, 노트북, 외화 등 개인의 휴대 물품이 가방은 기내에 휴관하여 탑승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