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의 주요 신호를 확인해 보는 방법

췌장암의 주요 신호를 확인해 보는 방법

도움이 되실만한 정보를 모아 놓았으니 끝까지 읽어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제일 아래 인정 버튼 선택 및 연관 글들도 방문해 보세요. 연관 글은 제일 아래에 있습니다. 나누는 것도 좋겠죠. 감사합니다. 담낭에서 생기는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 덩이가 담낭암입니다. 담낭 세포에서 생겨나는 선암종이 80 정도를 차지하며, 일반적으로 담낭암이라고 하면 담낭 선암종을 말합니다. 선암종adenocarcinoma, 선암이란 인체의 선조직, 즉 샘세포 조직에 생기는 암입니다.

구조화된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고, 그림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담낭암을 발생 세포의 종류를 기준으로 분류하면 가장 많은 선암 외에 미분화암, 편평상피세포암, 선극세포종 등이 있고, 드물게 유암종, 림프종, 간질 종양, 과립세포종, 악성 흑색종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췌장암은 악성 종양으로, 췌장에서 생겨나는 암 종류 중 하나입니다.
췌장암은 악성 종양으로, 췌장에서 생겨나는 암 종류 중 하나입니다.

췌장암은 악성 종양으로, 췌장에서 생겨나는 암 종류 중 하나입니다.

이 종류의 암은 초기에 증상이 거의 없어서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진행이 더 진행되면 특정 신체 변화가 관찰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신체 변화는 체중 감소입니다. 췌장암은 식욕 감소, 소화 문제, 식사 후 불편함 등으로 인해 식사량이 감소하며, 이는 체중 감소와 직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암이 췌장의 소화 효소를 감소시키면서 소화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식사 후 장기적인 소화 문제 또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췌장암 환자는 또한 피부 변화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황달이라는 상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췌장 근처에 있는 담낭의 절단 혹은 췌장관의 막힘으로 인해 담즙이 흐르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은 매번 그림자 검사 혹은 CT 스캔을 통해 발견되기도 합니다.

대변의 색과 상태
대변의 색과 상태

대변의 색과 상태

췌장에 생긴 종양으로 담즙이 제대로 나가지 못하면 대변에 담즙이 섞이지 못해서 평소처럼 누런 색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변이 색이 회색이거나 두부처럼 흰색을 보입니다. 또한 변에 기름기가 있어서 둥둥 뜨거나 변기물을 내려도 변이 잘 내려가지 않아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소화가 잘 안되며 만성 설사가 있어도 췌장, 담관쪽 이상을 의심해 볼 만합니다. 췌장에서 종양 경우에서 따라 황달이 나타날 수도 있고 안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췌장 헤어 쪽에 종양이 있으면 담낭의 담즙이 빠져나가는 통로를 막아서 노란 담즙 성분 빌리루빈인 체내에 쌓여 몸, 얼굴, 눈 흰자위가 노랗게 되는 황달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췌장 헤어 쪽이 아닌 곳에 종양이 생기게 되면 황달이 나타나지 않아서 췌장암 발견이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통증은 췌장암이 좀 더 진행되어 종양이 커진 상태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2022년에 공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20년에 우리나라에서는 247,952건의 암이 새로이 발생했는데, 그 중 담낭담도암C23C24은 남녀를 합쳐서 7,452건이었고, 그 중 담낭암C23은 2,708건이었고, 그 외 담도암C24은 4,744건 이었습니다. 담낭담도암C23C24은 전체 암 발생의 3.0로 9위를 차지했습니다. 인구 10만 명당 조발생률해당 관찰 기간 중 대상 인구 집단에서 새롭게 발생한 환자 수. 조사망률도 산출 기준이 동일은 14.5건입니다.

담낭담도암C23C24의 남녀의 성비는 1.2 1로 남자에게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 발생 건수는 남자가 4,012건, 여자가 3,440건이었습니다. 남녀를 합쳐서 연령대별로 보시면 70대가 34.3로 가장 많았고, 80대 이상이 29.7, 60대가 24.4의 순이었습니다.

담낭암이 왜 발생하는지는 아직 제대로 알지 못합니다.

일반적 증상
일반적 증상

일반적 증상

담낭암은 담석 치료를 위해 절제한 담낭 조직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부터 아주 급격하게 진행되어 근치적 치료가 불가능해지는 경우까지 여러가지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암이 발생한 해부학적 경우에서 따라 증상이 다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암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서 조기 발견이 매우 어렵습니다. 초기 암의 경우, 황달 증상은 없고 비특이적 복통이나 간 기능 검사상의 이상만 있을 수 있으며, 담석만 있는 것으로 오인하여 담낭을 절제하고 보니 암이 있는 사례가 가끔 있습니다.

최근에는 정기 건강검진이 널리 보급되며 복부 초음파검사에서 초기 담낭암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구조화된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고, 그림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췌장암은 악성 종양으로, 췌장에서 생겨나는 암 종류 중

이 종류의 암은 초기에 증상이 거의 없어서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변의 색과 상태

췌장에 생긴 종양으로 담즙이 제대로 나가지 못하면 대변에 담즙이 섞이지 못해서 평소처럼 누런 색을 보이지 않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 증상

담낭암은 담석 치료를 위해 절제한 담낭 조직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부터 아주 급격하게 진행되어 근치적 치료가 불가능해지는 경우까지 여러가지 모습을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