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초기증상 8가지 및 생존율

유방암 초기증상 8가지 및 생존율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신 삼성서울병원 유방외과분과 채병주 교수님 프로필입니다.


복부조직을 이용하는 방법
복부조직을 이용하는 방법

복부조직을 이용하는 방법

하복부의 피부와 피하지방뿐만 아니라 필요시 복직근을 포함하여 유방재건에 이용하는 것으로서 다음과 같은 혜택이 있습니다. 볼륨이 충분해서 보형물을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하복부조직이 과다한 경우 이를 줄여주는 복부성형술abdominoplasty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복부와 유방은 서로 인접해 있기 때문 피부색깔과 질감이 조화를 이룹니다. 유방조직과 비슷한 촉감을 보입니다. 노출부위에 수술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유방암이 양면에 다. 생기는 경우에 양쪽 유방을 함께 재건할 수 있습니다. 복부조직을 이용하여 재건을 받기 위해선 하복부의 조직에 여유가 있어야 하며 68시간에 이르는 장시간의 수술을 견딜 수 있는 몸 상태인 경우에 가장 좋은 유방재건 방법입니다.

등피부근육을 이용하는 방법
등피부근육을 이용하는 방법

등피부근육을 이용하는 방법

반대편 유방이 그리 크지 않은 환자에게 알맞은 방식으로 등에 있는 과 피부조직을 유방절제술을 한 부위로 옮겨와 재건하는 방법입니다. 은 확실한 혈관을 가지고 있어서 흡연자나 비만자와 같은 복부조직을 이용하는데 위험이 높은 환자에게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편 유방의 크기를 맞추기에 부피가 부족하기 쉽고 등에 흉터가 남으며 주변 유방피부와 색상 및 촉감이 다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흡한 볼륨은 보형물을 같이 사용하여 보충하게 되는데 이 경우 보형물을 오로지 사용하여 재건하는 것에 비해 피막구축도 적게 생기면서 양쪽 가슴의 대칭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수술로 인한 가장 흔한 합병증은 근육을 떼어낸 부위에 장액종seroma이 생기는 것으로 오랜 시간동안 배액관을 가지고 있거나 주사기로 고인 것을 빼내야 하는 불편이 따르게 되고 심하게는 피막capsule을 제거하는 수술을 필요로 합니다.

보형물을 이용하여 재건수술을 시행한 경우

보형물을 이용하여 재건술을 시행할 경우 일반적으로 1차적인 조직확장기 삽입 후 연부조직이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늘어나면 영구적인 보형물로 바꿔주는 2차 수술을 합니다. 수술 후 방사선 치유는 이 과정 중에 이뤄지며 시기에 따라 여러가지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인 영향으로는 구형구축을 들 가능한데 외국 문헌에 의하면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의 68가 이러한 사안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안은 시간이 경과할수록 진행돼 환자의 만족도가 떨어집니다.

1 일차보형물 재건

이 방법은 즉시재건이나 지연재건으로서 영구보형물로 재건 하는 것입니다. 최근 들어서 유방 부분 절제가 늘어남에 따라 많이 쓰이고 있는 방법이며 가슴의 크기가 500g 미만이면서 여유 있는 피부와 근육이 있는 환자에서 좋은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젖꼭지를 만들어주는 수술을 받는 경우가 많고 이 때 크기나 모양 및 위치 등을 조절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한 번에 모든 재건이 마무리하는 것은 아닙니다.

2 단계적 확장기보형물 재건 이 방법은 유방절제술 시에 일시적으로 조직 확장기를 삽입하고 추후에 요구하는 크기의 유방이 되면 영구보형물로 교체해 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절제술 후에 남은 피부에 여유가 없거나 환자가 요구하는 크기의 흉부와 모양을 한 번에 만들어 줄 수 없을 때 사용하게 됩니다.

유방재건술도 건강보험 적용을 받나요?

유방재건술은 아직 건강보험 적용을 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수술비는 기관과 수술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유방암 수술과 함께 재건술을 시행하는 경우 수술비를 제외한 비용 일부가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추후 지연재건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고 전신마취를 한 번만 해야만 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2. 즉시유방재건을 하면 암이 재발하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나요?

즉시재건수술을 받은 환자 중 암이 재발하는 경우는 대부분 피부내 혹은 피하지방에서 결절 형태로 만져지기 때문에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미국의 유명 암센터의 보고에 의하면 복부조직을 이용하여 유방재건을 받은 환자 중 유방암이 재발한 환자의 96가 피부 혹은 피하조직 내 결절형태로 만져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검진으로 쉽게 발견될 수 있기 때문 유방재건이 유방암 재발의 발견과 치료에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복부조직을 이용하는 방법

하복부의 피부와 피하지방뿐만 아니라 필요시 복직근을 포함하여 유방재건에 이용하는 것으로서 다음과 같은 혜택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등피부근육을 이용하는 방법

반대편 유방이 그리 크지 않은 환자에게 알맞은 방식으로 등에 있는 과 피부조직을 유방절제술을 한 부위로 옮겨와 재건하는 방법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형물을 이용하여 재건수술을 시행한

보형물을 이용하여 재건술을 시행할 경우 일반적으로 1차적인 조직확장기 삽입 후 연부조직이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늘어나면 영구적인 보형물로 바꿔주는 2차 수술을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