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투키 키우는 방법 햇빛 물주기 번식 분갈이 방법 알아보기

스투키 키우는 방법 햇빛 물주기 번식 분갈이 방법 알아보기

일상 다육식물인 스투키는 키우기도 쉽고 공기정화 효과가 있어 집에서도 가게에서도 많이 키우는데요. 이번에는 개업한 친구 가게에 놀러 갔다가 선물로 받았다며 진열해 둔 스투키를 보고 예뻐서 사진으로 가져와 봤어요. 스투키는 원산지가 아프리카 남부와 동부이고, 생김새를 보시면 줄기는 거의 없고, 원통형 모양의 잎이 2~3개 무기더로 뭉쳐있어요. 잎은 길이가 80㎝ 정도까지 뻗어 난다고 하며 검은 녹색에 옅은 가로무늬가 그려져 있지요. 산세베리아의 한 종류이지만 공기정화 효과는 산세베리아보다.


imgCaption0
공기정화식물

공기정화식물

공기정화식물은 햇빛이 최소 잘 자랄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식물의 잎이 넓고 많을수록 공기 정화 효과가 큰데 먼지 제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20㎡ 기준, 화분 3~5개를 두면 20%가량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식물들은 벤젠이나 암모니아 등 유해 성분을 잎을 통해 빨아들이고 뿌리에서 제거하는데 공기청정기능을 높이려면 수시로 잎에 묻은 먼지를 제거해 주어야 하고 모래나 자갈로 화분을 덮을 경우 먼지 제거율이 낮아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흙

다육식물은 수분을 저장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때문에 건조에 강합니다. 아프리카 현지에서는 마른 날씨가 계속되다가 가끔 비가 내립니다. 스투키는 비가 한 번 오면 많은 수분을 저장합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을 견딥니다.

소중한 것은 뿌리가 물에 잠겨 있으면 썩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물 빠짐이 잘 되는 흙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굵은 모래나 펄라이트를 많이 섞어주면 물 빠짐에 도움이 됩니다.

이제….

정말……. 진정한 번식과 연관된 여왕!!! 번식 잘되는 식물에 절대 빠질 수 없는 콜레우스 보여드릴게요.. 무서울 정도로 왕성한 번식력을 자랑해서 벌써 우리집에 와서 15번의 분만을…. 엄마 콜레우스 워터멜론이 화려하게 무성해져서 기냥 막 가느다란 줄기 굵은 줄기 가리지 않고 잘라줬어요. 요래요래 한 쟁반 가득 줄기를 잘라서 잎사귀 다듬고 물에 담가두고 물 한번 안 갈아줘도 일주일에서 열흘이면 뿌리가 막막 자라있어요..ㅎㅎ 물에만 꽂아둬도 예뻐서 좀 더 수경으로 키워도 되겠습니다.

Rain Wiz

”레인 위즈”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NASA에서 발표한 공기정화 식물 중 하나인 산세베리아 보다. 스투키가 3배의 공기정화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기 때문이죠. 참고해서 처음엔 30배 라는 헛소리까지 나왔는데 이는 거짓입니다.

종종 묻는 질문

공기정화식물

공기정화식물은 햇빛이 최소 잘 자랄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육식물은 수분을 저장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정말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