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갱신기간, 두 가지 갱신방법
파이프 라인, 디지털 노마드를 향한 한갈음. 우리나라는 운전면허 자격을 취득하고 10년이 지날 때마다. 한 번씩 무조건적으로 변경을 해야 합니다. 이 운전면허 갱신기간이 있는 이유는 주기적인 운행 능력을 심사숙고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만약 이 운전면허갱신 기간이 지났다면 과태료나 가산금이 부과될 수 있고 아예 시기가 지나면 면허 취소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장롱면허로 운전하지 않는다고 운전면허갱신을 하지 않으면 벌금과 면허취소도 될 수 있으니 운전면허 갱신기간을 잘 숙지하셔서 갱신하거나 연장도 가능하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Contents
이런 이유라면 연장 가능해요.
도로교통법에 따라 몇 가지 이유에 한해서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먼저 해외에 있는 경우 해외 출국 중이라면 인터넷에서 운전면허증혹은 신분증 출입국 사실 증명서와 같은 연기 사유 증명서를 제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2,500원 수수료가 발생하며 대리신청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등 입원, 구속, 군복무 등으로 인한 갱신 연기 신청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온라인 신청이 불가하며 운전면허증혹은 신분증, 입원 확인증과 같은 연기 사유 증명서를 지참해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갱신은 10년 주기에 1년 동안 자기만의 방식으로 신청 가능 합니다.
1종 2종 모두 준비물은 동일합니다. 이전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2매, 신체검사서2년 이내,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사진 tip을 드리자면, 저는 동네 사진관에서 촬영을 했는데 증명사진처럼 찍으시면서 사이즈는 여권사이즈로 해달라고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처음부터 여권사진으로 찍어주세요 하면 12천 원 차이가 나더라고요. 6개월 내 여권 만드실 일 이 있으면 처음부터 여권사진으로 찍으시는 게 더 좋고요. 그리고 새로운 면허증 수령하실 때는, 모두 방문 수령만 가능합니다.
대신 처음에 방문 신청하신 분들은 수령할 때, 집에서 가까운 지구대로 신청 가능합니다.
취득시기, 연령에 따라 다르다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은 도로교통법이 개정된 2011년 12월 9일을 기준으로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2011년 12월 9일 이후 면허 취득자는 1종과 2종 모두 10년 주기, 1년 기간 안에 갱신해야 합니다.
2011년 12월 8일 이전에 면허 취득 하셨다면 1년은 7년 주기, 6개월 기간 안에 2종은 9년 주기, 6개월 안에 해야 합니다.
운전면허갱신은 하는 방법?
웹상으로 접수온라인 접수가 가능합니다. 사이트에서도 인터넷 신청 및 운전면허증 수령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인터넷 신청 시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또한 사전 적성검사 및 갱신도 가능하며 적성검사 연기신청도 가능합니다. rarr 본인인증과 약관의 동의 후에 자신에게 맞는 항목대로 선택하시고 마지막으로 면허증 수령 장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파출소 민원실이나 면허시험실 중에 가까운 곳을 선택하셔서 수령하는 날짜까지 클릭하시면 됩니다.
갱신된 운전면허증을 찾아가실 때는 대리수령이 되지 않습니다. 우선은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에 가시면 됩니다. 하지만 운전면허시험장에 가면 대기 인원이 너무 많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 운전면허시험실 방문시간을 지정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런 이유라면 연장
도로교통법에 따라 몇 가지 이유에 한해서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취득시기 연령에 따라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은 도로교통법이 개정된 2011년 12월 9일을 기준으로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갱신은 하는 방법?
웹상으로 접수온라인 접수가 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