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경기도 핑크리본 유방암 검진사업 안내 및 유방암 자가진단하기

2030 경기도 핑크리본 유방암 검진사업 안내 및 유방암 자가진단하기

유방암은 2기까지도 생존율이 92 정도 될 정도로 예후가 좋은 편에 속하여 조기 발견의 중요성이 높은 암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결절 즉 가슴에 멍울이 만져지기라도 하면 덜컥 겁부터 날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누구나 알고 있지만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별로 없습니다.는 자가검진 방법에 대해 찾아보고 가슴 멍울은 어떤 유형이 있는지 이상이 있다면 어떤 검사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초기 유방암의 경우 남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자가검진을 통해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어머니, 할머니 등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좀 더 주의를 기울이셔야 하겠습니다. 매달 생리가 끝나고 3 5일이 지난 후에 시행하시는 것이 좋으며 같은 날짜에 맞춰서 자가검진을 실시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수술, 방사선 요법, 약물 요법 등의 치료 과정
1 수술, 방사선 요법, 약물 요법 등의 치료 과정

1 수술, 방사선 요법, 약물 요법 등의 치료 과정

유방암 2기의 치료 방법은 암의 크기와 림프절 전이 여부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치료 과정을 거칩니다. 수술: 암이 있는 부분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부분적 유방 절제술(루멘텍토미)나 전적 유방 절제술(마스텍토미)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에는 함께 제거합니다. 방사선 요법: 수술 후에 남아있을 수 있는 암 세포를 죽이기 위해 고에너지의 방사선을 연구하는 방법입니다.

부분적 유방 절제술을 한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시행하며, 전적 유방 절제술을 한 경우에는 림프절 전이가 많거나 암 크기가 큰 경우에 시행합니다. 약물 요법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항호르몬 요법, 항암제 요법, 표적 항체 요법 등이 있습니다.

2 완치 후의 재발 위험과 방지 방법
2 완치 후의 재발 위험과 방지 방법

2 완치 후의 재발 위험과 방지 방법

유방암 2기의 치료 후에도 재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재발이란 암이 다시 다가올 것을 말합니다. 재발은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국소 재발 수술한 부위나 가까운 림프절에서 암이 다시 생기는 경우입니다. 원격 재발 다른 장기나 조직으로 암이 전이하는 경우입니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치료 후에도 정기적인 검진과 생활 관리가 필요합니다. 검진은 유방 초음파 검사, 유방 X선 촬영, 뼈 조직 검사, 혈액 검사 등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생활 관리는 식사,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을 통해 건강한 몸과 감정을 지속하는 것입니다.

3. 유방암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유방암은 완전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위험 요인을 줄이고 증상을 인식하면서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유방암의 원인

1 가족력 가족력이 있다면 유방암 1티어입니다. 아예 의사가 진료소견에 유방암 정기검사 필수라고 적어줍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자주 먹으면서 비만이 되기 쉬워졌는데요.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이 지방세포에서 나오기 때문에, 비만하면 에스트로겐이 너무 많이 분비되어 유방암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3 늦은 출산, 모유 수유 기피 여성의 신체는 출산과 모유수유를 위해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에스트로겐이 열정적인 2030대에 출산을 하면, 에스트로겐 분비가 늦춰져 유방암 발병률이 낮아집니다.

그런데요 요즘에는 출산연령이 늦어지고, 분유의 등장으로 모유수유를 꼭 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때문에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계속 되어 유방암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2 유방암의 예방과 건강 관리 방법

유방암의 예방과 건강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기적인 검진 자가 검진과 유방 초음파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아서 유방암을 조기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20대부터 30대까지는 매해 1회, 40대부터는 매해 12회, 50대 이상은 매해 2회 이상의 검진을 권장합니다. 끼니 유방암에 좋은 음식은 채소, 과일, 콩류, 견과류, 오메가3 지방산 등이 있습니다. 유방암에 나쁜 음식은 고지방, 고열량, 고단백, 고당, 알코올, 가공식품 등이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여 체중을 관리하고 항산화 성분과 항염 성분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유방암 예방과 치료에 운동은 매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운동은 체중을 낮추고 호르몬 수준을 조절하며 면역력을 강화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수술, 방사선 요법, 약물 요법 등의 치료

유방암 2기의 치료 방법은 암의 크기와 림프절 전이 여부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결정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2 완치 후의 재발 위험과 예방

유방암 2기의 치료 후에도 재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방암의 원인

1 가족력 가족력이 있다면 유방암 1티어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