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끼발가락 저림, 원인과 대처방법

새끼발가락 저림, 원인과 대처방법

발가락통증엄지발가락 통증, 세 가지 이유 일명 하이힐 병으로 불리는 무지외반증은 여성에게 많은 병입니다. 하이힐을 신어 발가락에 무리를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발가락이 휜 사람도 있고, 평발이나 관절이 빠른 사람에게도 자주 걸리는 질환입니다. 의학적으로는 발가락이 안쪽으로 15도 이상 휘면 치료 대상으로 봅니다. 그러나 아직 휘지 않았어도 엄지발가락에 고통이 생기면 이미 변형이 시작된 것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엄지발가락의 변형은 갑자기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형태가 변화하는 것입니다.

하이힐을 20년 이상 신으면 변형이 옵니다. 꽉 끼는 신발을 신는 사람, 발가락을 혹사하는 사람에게도 많이 일어난다.


중추신경 질환
중추신경 질환

중추신경 질환

뇌졸중은 중추신경계의 일반적인 질환으로, 뇌졸중이라고 하면 한쪽 다리의 마비, 어눌한 언어, 인식 상실 등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손가락이 갑자기 저리다 한쪽 손가락에서만 나타난다 저림 증상이 10분이상 지속된다 손가락에서 저림 증상이 나타났다가 손전체로 퍼진다. 물론 이것들은 뇌졸중의 일반적인 증상이지만 뇌졸중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복시만 나타나거나 손가락 저림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손과 발의 저림이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고 아주 갑자기 발생하면 뇌졸중과 같은 뇌혈관 질환을 의심하게 될 수 있는 수 있습니다.

뇌졸중으로 인한 저림은 말초신경병증과 달리 갑작스럽고 주로 일방적이며 두통, 현기증, 마비, 언어장애 등의 다른 신경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지발가락 통풍
엄지발가락 통풍

엄지발가락 통풍

통풍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고 해서 그런 방식으로 이름 지어진 병입니다. 몸에 퓨린이라는 물질 대사산물인 요산 결정체가 쌓이면서 관절이나 신장에 싸여 통증을 일으킨다. 엄지발가락 통풍은 중년의 남성에게 많은 질환으로 염증성 급성 관절염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술이나 특정 약물을 먹었다가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만이나 고혈압, 당뇨병, 신장병이 있는 사람에게 일어난다. 보통 며칠 동안 아프다가 2주 이내에 낫는 게 보통입니다.

살을 제외하고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큰 예방법입니다. 푸린이 쌓여 생기는 병이므로 음식에 주의해야 합니다.

지간신경종
지간신경종

지간신경종

지간신경종이란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두꺼워지고 압박되며 종양처럼 부푼 상태로 주로 발바닥 앞쪽에서 통증과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지간신경종은 주로 여성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평소에 굽이 높고 볼이 좁은 구두를 장기간 신기 때문 입니다. 지간신경종으로 인한 발저림 치료법은 먼저 볼이 넓고 굽이 낮은 신발을 신어 주어야 하며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을 통해서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지간신경종과 족저근막염 구분 흔히 발가락이나 발바닥과 같은 족저부에 고통이 나타나면 족저근막염을 떠올리기 쉬우나 발바닥 앞부분과 발가락의 저림 증상 대부분은 지간신경종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족저근막염과 지간신경종은 증상 부위가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데 먼저 족저근막염의 염증이 발생하면 발바닥 중앙에서 고통이 발생합니다.

무지강직증

무지강직증, 혹은 족무지강직증으로 불린다. 하이힐을 많이 신었을 때 엄지발가락에 무리가 가면서 생긴다. 골다공증 환자에게 많고 통풍처럼 건들기만 해도 아파서 통풍으로 착각할 수가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통풍과 구별이 안 되기도 합니다. 고통이 심해지면 나중에는 걸을 수 없습니다.. 걸을 때 엄지발가락 관절이 굽어지게 되는데 이같은 경우애 연골에 무리가 가면 연골이 파괴되고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무지강직증은 엄지발가락에 깨어나는 퇴행성관절염 증상입니다.

앞이 넓은 신발을 신어 발가락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합니다. 관절염이므로 냉찜질보다는 온찜질이 좋습니다.

발목터널증후군

발목에 문제가 있어도 발바닥이 저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것이 바로 발목터널증후군으로 발목 안쪽에 인대와 뼈로 형성된 족근관이 좁아지면서 그를 통과하는 후경골신경이 압박되어 발바닥 저림, 열감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발목터널증후군은 무리한 운동이나 부상, 잘못된 자세가 장기간 이어지거나 발목염좌발목삐긋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발목터널증후군에 의한 발저림 치료법은 먼저 약물과 주사, 운동요법 등으로 치료를 하게 되며 이것만으로도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 6가지가 발바닥 저림 증상이 있을 때 의심해 볼 질환이며 등등 당뇨병이나 혈액순환의 문제로도 발바닥 저림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외상 골절

새기발가락쪽으로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부딪치게 되면, 새끼발가락이 움직일 수 있는 통상적인 범위를 벗어나서 운동성이 발생한 경우, 타박상, 염좌 혹은 골절 등으로 인해서 새끼발가락 고통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중추신경 질환

뇌졸중은 중추신경계의 일반적인 질환으로, 뇌졸중이라고 하면 한쪽 다리의 마비, 어눌한 언어, 인식 상실 등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엄지발가락 통풍

통풍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고 해서 그런 방식으로 이름 지어진 병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지간신경종

지간신경종이란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두꺼워지고 압박되며 종양처럼 부푼 상태로 주로 발바닥 앞쪽에서 통증과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