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하는 일이 궁금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Health Insurance Review Assessment Servic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국민의료평가기관으로서 진료비 심사와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근로를 통해서 국민들이 불안 없이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즐기고 의료공급자는 견실하게 성장하도록 2000년 07월 01일 설립되었습니다. 국민의 Health Information을 담고있는 HIRA의 염색체, 유전정보를 담고있는 염색체를 메타포로 사용하여 HIRA의 거대한 의료 서비스 정보를 바탕으로 공정하고 신뢰받는 건강보험심사평가기관의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강원도 원주시 혁신로 60반곡동에 소재해 있습니다.
Contents
나. 해외의 협력
UN의 지속가유능한 바로 그 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과제 중 하나인 보편적 건강보장UHC, Universal Health Coverage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해외의 교류와 협력, 우리나라 건강보험 시스템 운용 노하우 전수에 앞장서고 있으며 17년 3월 바레인 보건 최고위원회와 수출합의를 체결1,502만 US달러, 약 172억 원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세계 최초로 타 해당 국가에 제도와 시스템을 함께 수출한G2G 사례입니다.
수출실적 대상 시스템은 의약품관리시스템DUR, 건강보험정보시스템NHIIS, 의료정보활용시스템SUN, 국가 진료정보저장소NEMR으로 총 4개이며 국가단위 의료데이터의 수집, 처리, 사용 등 전체적 생활 사이클을 내포합니다.
보건의료자료 거래사
정부는 2021년 10월 국무총리 소속 국가데이터정책위원회자료 위를 신설하고 자료 거래사 양성 이와 같은 것들을 통해서 자료 경제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이런 내용을 담은 자료 산업진흥 및 이용촉진에 관한 기본법자료 산업법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하였습니다. 자료 산업법은 4차 산업의 중요한 자원인 데이터를 기업과 기관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개인등 자료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의 자료 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또한, 과기부는 등록제로 운영하고 있는 자료 거래사를 양성합니다. 이들은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중개, 알선 이와 같은 것들을 역할을 맡을 예정입니다. 미국의 경우 자료 거래사자료 중개인가 있어 자료 생산부터 활용까지 이어지는 유통시장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빅자료 큐레이터 12급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 한국NCS자격개발원
빅자료 큐레이터는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장래 예측, 숨은 기회 발견, 위험 요소 회피, 맞춤형 서비스, 즉각 대응 등 기업이나 조직의 의사결정에 요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가입니다.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과 한국 NCS자격개발원기업이 주관하는 ‘빅자료 큐레이터 1・2급’ 자격증은 경영의 마케팅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빅자료 마케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 자격증입니다.
필기시험에서 빅자료 마케팅 이론, 빅자료 마케팅 전략, 빅자료 시스템의 이해, 빅자료 마케팅 전략기획을 검정하고, 실기시험에서 빅자료 분석, 빅자료 시각화에 관하여 검정합니다.
보건의료자료 큐레이터의 직무
보건의료자료 큐레이터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보건의료자료 큐레이터는 다양한 소스로부터 데이터가 계속해서 생성되는 것을 인식하고, 소스별 자료 특성을 파악해야 하며, 통찰력을 갖고 서로 다른 데이터의 사용 방법에 대한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료 큐레이터 채용 시 생물학, 생명 정보학, 컴퓨터공학, 아니면 연관 기술 분야등의 훈련을 받은 사람을 선호합니다.
또한, 다양한 임상 자료 용어 아니면 표준, 기술적 문서화 경험, 생명 정보학 경험, 프로그램 개발, FHIR, OMOP, SQL 등에 대한 경험이 중요합니다.
가. 진료비 심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설립 목적 가장 첫번째 줄에 나오는 단어, 심사입니다. 이것은 말그대로 병원에서 환자를 진료한 뒤 청구한 비용에 에 대해 기준에 따라 심사하고 요양기관에 지불할 비용을 결정내리는 것입니다. 부적합한 비용지출을 방지하여 건강보험세입 누수를 막고, 국민의료의 질 향상과 비용의 적정성을 도모하는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심사는 먼저 요양기관이 제시한 요청 명세서의 필수 요건에 문제가 있는지 전산점검을 합니다.
그 뒤, 전산프로그램이 표준화된 전산심사를 먼저 시행하고 프로그램이 판단할 수 없는 것의 경우 전문심사에 들어갑니다. 이곳에서 보다. 더 전문적 판단이 필요하면 전문심사위원 아니면 위원상의 심의가 들어갑니다.
보험 가입하실 때, 과거병력 고지를 정확하게 해야 하는 만큼 기억이 안 난다고 그냥 대충 넘어가시다가는 추후에 보상받을 때 보상 지급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쉽고 빨리 조회하시면 도움 되실 겁니다.
연관 FAQ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나 해외의 협력
UN의 지속가유능한 바로 그 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과제 중 하나인 보편적 건강보장UHC, Universal Health Coverage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해외의 교류와 협력, 우리나라 건강보험 시스템 운용 노하우 전수에 앞장서고 있으며 17년 3월 바레인 보건 최고위원회와 수출합의를 체결1,502만 US달러, 약 172억 원하게 되었습니다.
보건의료자료 거래사
정부는 2021년 10월 국무총리 소속 국가데이터정책위원회자료 위를 신설하고 자료 거래사 양성 이와 같은 것들을 통해서 자료 경제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빅자료 큐레이터 12급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
빅자료 큐레이터는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장래 예측, 숨은 기회 발견, 위험 요소 회피, 맞춤형 서비스, 즉각 대응 등 기업이나 조직의 의사결정에 요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가입니다.
1 thought on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하는 일이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