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인하 언제할까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인하 언제할까

금융재테크전문블로그 금융재테크전문블로그 한국은행 보도정보를 일부발췌했습니다. 한국은행은 이와함께 올해 성장률 전망을 3.0에서 2.4로, 내년전망은 과거 3.8에서 3.2로 대폭 하향 조정했다. 우리나라가 최근 15년간 3미만의 저성장을 기록한 것은 4차례에 불과합니다. 대부분은 조기회복을 이뤄냈지만 이번에는 경제가 빠른회복이 어려운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imgCaption0
금리인하요구권과 경제적 효과

금리인하요구권과 경제적 효과

금리인하요구권은 경제주체들이 중앙은행에 저금한 돈에 대한 이익을 취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이 권리는 중앙은행이 어떤 이유로 인해 기준금리를 인상했을 때 생길 수 있는 예금의 가치 하락에 대한 보상적인 수단으로 사용된다는 것이 필요한 특징입니다. 이렇게 중앙은행이 발행한 권위 중 일부가 주가나 채권 등으로 거래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금리인하요구권을 보유하고 있는 경제주체들이 금리를 인하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 것이지요.

금리인하요구권의 경제적 효과는 여러 가지입니다.

먼저, 이 권리가 존재함으로써 경제주체들은 중앙은행이 예금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정당한 대처를 할 것임을 보장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와 비슷한 보장이 가능해짐으로써, 경제주체들은 예금에 대한 신뢰를 더 갖게 되며, 이는 금융시장 전반의 안정성을 높이는 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 동결 이유

기준금리 동다짐 가장 주된 이유는 경기침체 징후입니다. 우리나라의 GDP성장률은 22년 기준 2.6입니다. 2023년 추측 GDP성장률은 얼마인지 아시나요? 고작 1.6입니다. 2021년 GDP 성장률은 4.0였습니다. 2022년 1.4 p 하락한 2.6 실적에 충격이 심했는데, 올해는 이보다. 더욱 심각해진 상황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정사실화된 경기침체 분위기에 고금리를 고수할 수는 없었습니다.

한국은행은 경기침체와 부동산 시장 경착륙에 대한 충격을 완화할 목적으로 기준금리를 동결하였습니다.

2023년 하반기 한국은행 금리예상

6월 14일 미국의 금리발표를 앞두고 있는 현 시점에 한국과 미국의 금리차이는 1.75 차이로 역대 최대 입니다. 미국과 한국의 금리차이가 불러올 경제침체, 자본 유출 등의 문제점을 감수하면서도한국은행은 금리를 좀처럼 올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가상승을 감안하여 금리를 관리하는 것인데, 3.50의 금리로도 어느정도 안정화 되고 있다고 보는 것이죠. 서민의 체감물가는 1등을 기록하고 있지만, 한은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금리를 올리면, 경기가 침체 될 것이고, 국민의 이자부담이 커지는 상황이 발생하니한국은행도 쉽사리 금리를 올리지는 못하는 것이죠. 6월 예정된 미국의 금리발표는 많은 전문가가 동결 아니면 0.25 인상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은? 아마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동결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73 금리상황 업데이트

예대상으로 미국은 614 금리를 동결했습니다. 이제 미국은 726일 금리 발표를 앞두고 있고, 한국은 713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파웰이 금리인상을 멈출 수 없습니다., 연내 두번의 인상은 있을 것 이라는 매파 발언이 있었습니다. 그에 호응하듯 한국은행 총재도 연내금리인하는 이르다는 발언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7월13일 금리는 동결이 거의 확실해보입니다. 아마 한국은행은 더이상의 금리인상은 아예 생시야각 안하는 것 처럼 보입니다.

지속해서 한국은행은 통화안정증권 발행액을 늘려가며 통화량을 조절하며물가안정을 꾀하는 정책을 쓰고 있습니다. 이번 7월달에도 통안증권 발행액을 당초보다. 증가해서 최대 13조원 가까운 증권을 발행한다고 합니다. 6월들어 주식시장이 꽤 힘들었는데, 아마 7월에는 회복세에 들 것으로 보입니다.

금리 변수

기준금리의 향후 방향은 물가 안정에 크게 좌우됩니다. 이번 금리 동결은 물가 상승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금융 안정과 각종 불확실성의 전개과정 상황을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계속 둔화되고 있으나 국제유가, 환율의 변동성, 공공요금 인상의 불가피성 등을 고려할 때 반등 여지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물가가 반등할 경우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다시 인상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달걀이론

헝가리 출신으로 유럽의 워렌버핏으로 불리는 코스톨라니는 주식시장을 달걀의 모양에 비유했습니다. 달걀의 윗부분은 탐욕의 단계, 중간 부분은 동행의 단계, 아랫부분은 공포의 단계로 나뉩니다. 현재 주식시장은 공포단계를 벗어나는 상승의 조정국면에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금리인하요구권과 경제적

금리인하요구권은 경제주체들이 중앙은행에 저금한 돈에 대한 이익을 취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준금리 동결 이유

기준금리 동다짐 가장 주된 이유는 경기침체 징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하반기 한국은행

6월 14일 미국의 금리발표를 앞두고 있는 현 시점에 한국과 미국의 금리차이는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