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와 전공의 중요성을 본격적인 알아보기

학점은행제와 전공의 중요성을 본격적인 알아보기

자기계발 이야기 학점은행제 홈페이지고등학교 졸업자, 전문대학대학교 졸업자 혹은 제적 상황을 기준으로 학위 조건이 상이 합니다. 아래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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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 불편감과 개인적 고통

주관적 불편감과 개인적 고통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는 주관적 불편감subjective discomfort과 개인적 고통personal distress입니다. 한 개인이 자신의 행동과 주변 사람들의 반응 등에 부적절하게 과도하게 고통과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 이를 이상행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관적 고통과 부적응은 강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주관적 고통으로 부적응 상태가 유발될 수도 있고, 더 큰 부적응 상태로 인해서 고통을 받기도 합니다.

예컨대, 특정 일을 합니다. 실패를 하게 되면 누구든지 큰 스트레스와 좌절을 느낍니다. 그러나 이상심리 상황에 있는 인원은 파국적인 결말의 두려움으로 끝내 극단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계적 규준 적용의 한계점

바람직한 방향으로 일탈할 경우 IQ의 예시에서 IQ 100에 비해 2표준편차 이상인 IQ 130의 소유자의 경우에서도 이 통계적 접근법에서는 비정상으로 규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상행동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모든 행동을 측정하기 어려운 한계성 통계적인 기준을 적용하려면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여 그 평균과 표준편차를 일일히 확인해야 하는데, 실제로 인간의 모든 행동을 측정하여 이같이 통계적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통계적 규준이 절대적 기준인가? 2표준편차에서 일탈된 경우를 정상과 이상으로 구분하는 경계선으로 삼고 있지만, 전문가에 의해 세워진 편의적 경계일 뿐이지, 이론적으로나 경험적인 근거에 베이스로한 임의 경계이지 절대적 기준점은 될 수는 없습니다.

학점은행제 할 때 플래너 필요한가요?

위의 2번 질문의 답변과 이어지는 내용. 학점은행제 검색하면 플래너들이 쓴 포스팅, 카페 및 지식인 댓글들이 엄청나게 많은데 지난 1년 반 동안 한 번도 플래너를 써본 적이 없는 사람으로서 솔직히 어떤 게 장점인지 잘 모르겠다. 내가 안 써봐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본인만 부지런하다면 강의 및 학점 신청 등 일정 챙기는 거에 굳이 돈 들일 필요 있을까? 어차피 학습은 혼자 해야 하는 거고요. 내가 처음 학점은행제 찾아볼 때도 찐 후기 보시면 다들 필요 없다고 하더라. 나 역시 동감합니다.

사회문화적 규범에서의 일탈

모든 사회에는 구성원들이 따르는 명시적 혹은 암묵적인 문화적 규범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개인이 속한 사회 내에서는 여러가지 사회적 장면이 있습니다. 그 경우에서 대인관계에 임할 때 자신의 역할에 따라서 취해야 할 행동 양식이 존재합니다. 사회 구성원으로서 더욱 원만하고 적응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규범을 잘 따르도록 요구됩니다. 이같이 문화적 규범에서 어긋나거나 용인되기 어려운 수준으로 일탈된 행동이 나타나면 이것을 이상행동으로 규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과한 폭력을 쓰거나 자녀가 부모를 학대하는 경우, 학생이 교사에게 반말을 한다면 이를 비정상적 이상행동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문화적 규범에서의 일탈 또한 몇 가지 한계점이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장단점이 뭔가요?

인터넷 강의 위주라 어디서나 편하게 강의를 수강할 수 있어요. 실습이 포함된 과목이 아니라면 그냥 집에서 학사 딸 수 있는 수준. 학기가 대학처럼 정해진 기간에 터지는 것이 아니라 시시가끔 열려서 개인 스케줄에 따라 유동적으로 수강할 수 있어요. 교재 때문에 별도로 드는 돈이 없습니다.. 그냥 제공하는 교안 인쇄만 하면 됨. 나름 중간기말고사도 있고 과제도 있고 해서 공부하는 느낌이 난다. 비용이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입니다.

강의 수준이 복불복입니다. 인터넷 강의인만큼 시험도 인터넷을 통해 보기 때문에 컨닝의 우려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 별도 설명. – 아무리 대학교 학사 수준으로 인정해 줍니다. 치지만, 현실에서는 다소 낮게 평가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심리학에서 보는 정상인은 어떤 사람일까요?

예전에는 타인과 잘 지내는 것이 기준이었던 시대가 있습니다. 사회에서 희망하는 이데올로기에 부합하고, 당연히 지켜야할 것들을 잘 지키며, 도덕적인 평범한 한 개인으로요. 최근에는 이렇게 무요건 잘 지내는 모습에만 정상행동이라 하지 않고, 자기만족과 자기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잘 지내는 정상행동의 한 축으로 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의 하자면 정서, 개인 능력발휘, 대인관계의 면에서 당연시 그렇게 반복하고 지내는 상황을 안정감으로 지속적인 사람을 정상인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건강하게 자기 삶을 지속적인 여섯 가지 준거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①자기 주위에서 깨어나는 일에 관하여 해석이 비교적 현실적입니다. 자신의 감정과 행동의 동기에 관하여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③필요합니다.면 자신의 행동을 적절하게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어요.

자주 묻는 질문

주관적 불편감과 개인적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는 주관적 불편감subjective discomfort과 개인적 고통personal distress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통계적 규준 적용의 한계점

바람직한 방향으로 일탈할 경우 IQ의 예시에서 IQ 100에 비해 2표준편차 이상인 IQ 130의 소유자의 경우에서도 이 통계적 접근법에서는 비정상으로 규정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점은행제 할 때 플래너

위의 2번 질문의 답변과 이어지는 내용.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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