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예방에 좋은 식품들과 운동법

치매 예방에 좋은 식품들과 운동법

치매는 다른 말로 인지장애라고 합니다. 정상적인 사람이 여러 원인에 의해 뇌기능이 손상되며 이전에 비해 인지기능이 지속적이고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치매에 좋은 음식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먹는다고 치매가 안 걸린다고 말은 못하지만 그래도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현미나 보리, 통밀과 같은 곡물은 도정되지 않은 곡물입니다.

이러한 곡물을먹게 되면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뇌로 가는 혈류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안정적인 식습관
안정적인 식습관

안정적인 식습관

치매를 예방하는데는 식습관도 중요합니다.고 합니다. 아침을 거르거나점심을 거르는 등 식습관이 좋지 않으면 뇌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해집니다. 이렇게 뇌에 영양소가 부족해진다면뇌 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세끼 모두 잘 챙겨먹는 것이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정적인 식습관이 치매를 막는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

예로부터 등 푸른 생선을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이것은그냥 나온 말이 아니라 등 푸른 생선에 있는 오메가3 때문입니다.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으로 머리를 좋게하거나 콜레스테롤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연어, 정어리, 참치, 고등어 등에 들어있는 오메가3는 손상된 신경세포를 복구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두뇌발달에도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산화물질
항산화물질

항산화물질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은 다양합니다. 항산화물질을 먹게되면 항산화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항산화 물질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그리고 세포의 재활을 촉진시켜줍니다. 그러므로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데요. 노화를 늦춰주기 때문에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항상화물질이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블루베리, 토마토, 마늘, 양파, 시금치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음식을 지속적으로 먹어준다면 항산화효과를누리며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지방산

오메가3지방산은 뇌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유지하고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메가3지방산이 부족하면 뇌세포의 통신이 어려워지고 치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지방산은 생선, 견과류, 유채유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치매 예방을 위해서는 여러 음식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지중해식 식단을 따르는 것이 유리합니다.

치매와 운동, 치매와 뇌건강

치매를 에방하는데는 운동이 가장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나 가장 좋은 것은 걷기, 뛰기 등 유산소 운동, 근력운동 등입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뇌와 관련이 있습니다. 치매는 뇌기능이 손상되기 때문에 오게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등 정신건강에도 좋을 뿐 아니라 뇌기능을 활성화 시키는데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운동을 하루에 30분이라도 지속적으로 해준다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인간은 근육을 사용하고 근육을 사용함으로써 뇌의 크기도 커져 왔어요. 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신체를 사용해야하며 초,중,고등학교에서도 아침에 운동을 하면 학습성취도가 높다고 합니다. 이러한 것은 운동과 뇌의 관계를 설명해줍니다. 그러므로 치매를 예방하기에 가장 좋은 것은 운동입니다. 노인도 하루에 30분이상의 운동을 너무 느린속도로 하지만 않는다면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안정적인 식습관

치매를 예방하는데는 식습관도 중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등 푸른 생선

예로부터 등 푸른 생선을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항산화물질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은 다양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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