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와 중요성

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와 중요성

철분제의 경우 임산부만 복용한다는 생각을 갖는데요. 하지만 몸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도 주기적으로 복용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철분제 복용방법에 관해 아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1. 철분제 먹는 이유 2. 철분제 고르는 법 3. 철분제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4. 철분제 안좋은점 우리몸 안에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생가는 질환 중 하나가 빈혈입니다. 갑자기 어지러움증이 생기면 일상 생활에도 거대한 지장이 생기게 됩니다. 빈혈은 여성의 혈액 내 헤모글로빈 수치가 12gdL 미만일 때를 말합니다.

빈혈로 어지러움증을 일으키려면 7gdL 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급성 출혈이나 장기간 만성질환이 있은 후에야 가능합니다.


임산부 철분제 복용해야 하는 이유
임산부 철분제 복용해야 하는 이유

임산부 철분제 복용해야 하는 이유

태아의 혈액 생성에 필요한 철분 요구량이 증가하기 때문.

임산부는 임신 전의 철분 요구량이 2배 정도 철분이 필요한 것과,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늘려주지 않으면 임신 중 두통과 빈혈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빈혈은 철 결핍성 빈혈이라고 부르는데요. 철 결핍성 빈혈이 찾아오게 되면 피로증가, 쇠약, 어지러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해서 무요건 철결핍성 빈혈은 아닐 수도 있으니, 임신 중 혈액검사를 받아 올정의롭게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 C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 C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 C

철분 흡수 효소가 활성화되려면 조건없이 구리와 비타민C 가 필요합니다. 그러니까 철분 복용시 비타민 C 를 함께 복용하게 되면 철분의 독성을 줄이면서 흡수는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구리는 부족해지는 경우가 흔치 않기 때문에 비타민 C 만 신경써서 보충해주면 됩니다. 비타민 C 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률은 30 정도 성장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철분흡수에 이롭게 하는 영양소는 비타민 C 외에도 프로바이오틱스가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이 있으면 철분흡수가 떨어지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도 함께 복용하는 것이 철분의 흡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철분제 부작용

철분을 과잉복용해서 장내에 흡수되지 않은 철분이 많이 존재하게 되면 복통, 설사, 구토, 소화불량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구입하는 철분제의 함량이 그렇게 높지 않기 때문에 편한 소화불량이나 복통 정도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위장관 독성은 복용 후 4시간에서 6시간정도 경과후 나타나게 됩니다. 철분제로 인해 가장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은 변비입니다. 흡수되지 않은 철분은 장내에서 녹지않는 염을 형성해서 장내 수분을 줄이게 됩니다.

장내 수분이 부족해지면 변비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몸속의 철분이 부족하지 않다는 뜻일수도 있습니다. 철분제를 복용하는 과정에서 이런 증상이 나타났다면 무작정 복용을 이어가는 것 보다.

철분 과잉의 문제

철분을 무턱대고 많이 보충한다고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철분이 우리몸에 지나치게 많아지면 독성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잉여 철분이 조직내 침착되고 철분중독에 빠지게 됩니다. 철분중독은 간독성이나 신장 독성을 일으키는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그리고 철분이 과잉되면 우리몸의 산화 스트레스가도 증가하게 됩니다. 철분이 소장에서 흡수가 될 때는 십이지장의 효소에 의해 철분이 흡수형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이 효소는 철분이 부족할 때만 철분을 흡수형태로 바꿔주므로 만약 몸에서 철분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효소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즉, 철분을 섭취해도 몸이 필요하지 않다면 흡수시키지 않는 것입니다. 체내로 필요없는 철분이 지나치게 흡수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철분제 고르는 법

철분제의 경우 알약형과 액상형이 존재합니다. 액상형 철분제의 강점은 섭취는 쉽지만 단점은 비싸다는 것입니다. 알약형 이가철Fe2 철분제는 흡수는 많이 되나 위장 장애를 많이 일으킬 있습니다. 알약을 먹고 있었으나 위장 장애때문에 힘들다. 생각되면 체내 흡수를 늘리고 위장 장애를 예방하고 싶다면 캡슐Fe3 , 액상형 철분제로 대체합니다. 액상형 철분제를 복용 시 조건없이 용량을 확인하여 주의하여 섭취하길 바란다.

병 뒷면에 섭취량과 방법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이 먹지 말고 규칙적으로 나눠 먹고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복하는 것은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먹는데에도 편리합니다. 철분제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철분제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오렌지 주스와 음료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 자체에 비타민 C가 들어 있는 것을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임산부 철분제 복용해야 하는

태아의 혈액 생성에 필요한 철분 요구량이 증가하기 때문.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

철분 흡수 효소가 활성화되려면 조건없이 구리와 비타민C 가 필요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철분제 부작용

철분을 과잉복용해서 장내에 흡수되지 않은 철분이 많이 존재하게 되면 복통, 설사, 구토, 소화불량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