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원인과 증상(좋은 음식, 운동법)

이석증 원인과 증상(좋은 음식, 운동법)

귀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가장 바깥쪽인 외이, 그리고 안으로 조금 들어오면서 중이, 마지막으로 가장 안쪽 귓속을 내이라고 하며, 이 중에서도 내이에는 평형감각을 담당하고 있는 전정기관이 있습니다. 이 기관에 위치한 이석은 전정기관에 있으면서 신체가 움직일 때 전정기관의 이석도 같이 움직입니다. 이석의 움직임은 소뇌로 전달되어 평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일종의 칼슘으로 이루어진 이석의 부스러기가 떨어져 나가면서 세반고리관으로 잘못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고개를 돌리거나 머리를 움직이면 이석이 세반고리관을 자극하게 되어 어지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로 노화에 의해서 이석증이 발생하지만, 골다공증이나 칼슘대사장애와도 큰 연관성이 있습니다. 또한 중이염, 전정신경염 및 돌발성 난청과 같은 귀 질환이나 머리를 부딪쳐 충격을 받는 외상 그리고 과로, 스트레스 및 면역력 저하에도 이석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Causes
Causes

Causes

그렇다면 이석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귀에는 우리 몸의 평형 감각을 담당하는 기관들이 있습니다. 바로 전정기관과 반고리관입니다. 이석은 이 전정기관 내부에 부착된 칼슘 성분의 돌을 말합니다. 전정기관 내부에 붙어있는 이석은 중력의 방향에 따라 이러저리 쏠리면서 기울기 변화위치 감각를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반면, 반고리관은 안쪽이 림프액으로 채워져 있으며 몸이 돌면 이 림프액도 회전하면서 돌고 있다는 감각회전 감각을 느끼게 해줍니다.

이석증은 이 이석이 전정기관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부로 들어가면서 발생합니다. 전정기관으로 들어간 이석은 자세에 따라 반고리관 내부를 헤집어(?) 놓는데 이 과정에서 심한 빙글빙글 도는 느낌의 어지럼증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이석증 자가치료법
이석증 자가치료법

이석증 자가치료법

양성 자세 어지럼은 반고리관 내부에서 결석이 걸어가는 것이 주된 원인이므로 부유물을 원위치로 되돌리는 물리치료가 제일 정말 사용됩니다. 현재 제일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조작 에플리방법입니다. 에플리의 기본 원리는 머리의 위치를 개선해 반고리관의 관 내를 따라 석회 부유물을 반고리관의 공통 각으로 이동시켜 전정으로 유도하는 것이며, 일반적이게 이러한 방법의 효능은 7090로 보고되고 있으며, 만약에 한번으로 효능이 없습니다.면 몇차례 반복하여 시행하게 됩니다.

일반적이게 치료시 2회 반복을 하며, 1세트 치료 시 85의 완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왼쪽이나 오른쪽 귀의 이석이 빠진 방향에 따라 애플리 방향도 바뀌니 어떤 귀의 이석이 빠졌는지 모른다면 집에서 자부가 치료합니다. 악화하는 경우가 있응니 병원에 가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 증상

이석증 증상

이석증의 어지럼은 경미한 정도부터 공포를 일으킬 정도까지 다양하다고 합니다. 어지럼의 특징은 회전하는 느낌으로 저희가 어릴 때 많이 하고 놀았던 코끼리 코 돌기를 한 뒤의 느낌이나 놀이공원에서 빙글빙글 돌아가는 기구 안에 앉아 있는 느낌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보편 적으로 증상이 심하더라도 보통 1분 이내에 괜찮아지는데요 어지럼은 일반적으로 증상이나 전초 증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갑자기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하늘이나 천장을 바라보거나 고개를 돌릴 때도 발생할 수 있으며 어지럼이 있는 동안에는 균형을 잡기가 힘들기 때문에 제대로 서있지 못하거나 쓰러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지럼증이 발생되는 동안 속이 메스꺼운 느낌이 동반되며 심한 경우 구토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어지럼이 멈췄다. 하더라도 머리가 무겁거나 메스꺼운 느낌이 한동안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석증 자가 치료 방법

이석증은 어지럼증 원인의 2050 정도 차지할 만큼 생각보다. 흔한 증상입니다. 그리고 이석증을 치료하더라도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병원에 가지 않고 집에서 할 수 있는 이석증 운동법으로 이석습성화방법을 알고 있다면 급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석습성화방법은 가만히 앉아 있는 자세에서 고개를 왼쪽으로 돌리고 천장을 쳐다보면서 한쪽으로 눕습니다. 그리고 천장을 1분 정도 보면서 기다린 후 다시 일어납니다.

그리고 반대편인 오른쪽을 보고 똑비슷하게 천장을 보면서 30초에서 1분 정도 기다렸다가 다시 일어납니다. 이 방법은 불순물이 가라앉도록 도와주는 자가 치료방법인데요. 아침저녁마다. 양쪽 방향을 한 세트로 하여 모두 10회 정도 실시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석증 증상부터 이석증 치료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Causes

그렇다면 이석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귀에는 우리 몸의 평형 감각을 담당하는 기관들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석증 자가치료법

양성 자세 어지럼은 반고리관 내부에서 결석이 걸어가는 것이 주된 원인이므로 부유물을 원위치로 되돌리는 물리치료가 제일 정말 사용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의 어지럼은 경미한 정도부터 공포를 일으킬 정도까지 다양하다고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