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치료를 위한 난소절제술에 대한 암수술비 지급 여부 ( 제202121호 )

유방암 치료를 위한 난소절제술에 대한 암수술비 지급 여부 ( 제202121호 )

2022년 기준 유방암은 우리나라 여성 암 발생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할 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며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미심쩍은 암 중 하나입니다. 유방암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과정은 여러가지 요소와 고려사항을 포함해야 하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TNM 병기 시스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방암 병기 설정에 대해 알아보고, 왜 병기 설정이 필요한지와 병기에 따른 치료방법 결정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TNM 병기 시스템은 암의 진행 정도를 분류하는 방법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표준 병기설정 방법입니다.

이 시스템은 미국 암위원회AJCC와 국제암억제연합UICC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TNM 시스템은 종양Tumor, 림프절Nodes, 원격전이Metastasis의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암의 병기를 설정합니다.


imgCaption0
유방암 예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유방암 예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가장 좋은건 정기 검진을 통한 조기발견이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상생활 속에서 계속해서 실천하면 좋을만한 몇가지 수칙들이 있습니다. 첫째, 규칙적인 운동 둘째, 체중조절 셋째, 금주 넷째, 금연 다섯째, 조화로운 식단 여섯째, 걱정 해소 일곱째, 자가검진 여 덟째, 가족력 파악 아홉째, 모유수유 열번째, 피임약 복용 자제 마지막으로 주기적인 추적관찰 입니다.

예후와 치료

유방암의 예후와 치료 대안은 병기에 따라 다릅니다. 초기 단계 암병기 0, I, II은 일반적으로 예후가 더 좋으며 수술, 방사선 치료 혹은 호르몬 치료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병기 III 유방암은 화학요법, 표적 요법 및 면역 요법을 포함한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수술 및 방사선 치료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병기 IV 유방암, 즉 전이성 암은 일반적으로 예후가 좋지 않으며, 화학요법, 표적 요법 및 면역 요법과 같은 더 공격적이고 전체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도 존재합니다.

가슴이나 겨드랑이에 멍울이 만져지거나, 가슴이 모양이 달라 보인다거나, 진물이 나온다거나, 피가 보이거나 할 때 병원을 찾습니다. 혹은 건강검진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가는 동네 병원이 1차 병원입니다. 이 1차 병원에서 검사를 하고 의료진이 유방암을 의심하면 를 합니다. 내 경우 건강검진 시 유방암 의심 소견을 듣고 따로 영상의학과를 찾았습니다.

영상의학과에서 초음파로 판독 후 유방암이 의심되면 조직검사를 합니다.

조직검사 후에 검사 결과를 녹십자에서 판독하여 결과를 알려줍니다. 약 1주일 정도 걸린다. 유방암 판정을 받으면 스스로 저희가 개인종합병원이라고 이야기하는 2차 병원이나, 대학병원이라고 이야기하는 3차 병원에 예약을 잡거나, 검사한 병원에서 연계병원으로 검사와 진료 예약을 잡아줍니다. 1차 병원에서 챙겨주는 각종 제출 자료들을 받아 들고 큰 병원으로 넘어갑니다.

삼중 음성 유방암

성 호르몬 중 하나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과 HER2 모두 갖고 있지 않는 유방암

유방 안에서 유방암이 자라다가 온몸으로 연결되어 있는 림프절을 타고 암세포가 이동합니다. 림프절 전이란 다른 장기로 암세포가 전이되기 전에 겨드랑이 부분에서 암세포가 발견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림프절 전이가 되면 2.5기 이상으로 구분합니다. 림프절 전이인 경우에 수술 후 재활과 생활에 여러 가지 제약이 따른다.

가슴 안을 도려내면서 신경을 다. 끊어버린다고 합니다. 팔뚝이 불에 타는 것 같다던지, 발등이 동상 걸린 것 같다던지 하는 여러 가지 부작용들이 신경이 끊어져서인지, 아니면 긴 마취 때문인지 알 수 없지만 어디 한 곳 내 몸 중 예전과 같은 곳은 없습니다.. 8차 선항암과 10시간의 복부재건 수술을 마치고, 16회의 방사선까지 암치료 3종 세트를 모두 통과한 나는 가슴 부분과 배에 난 칼자국과 항암시 삽입했던 케모포트 자국까지 온몸에 난 칼자국 위로 방사선 치료 후유증인 검게 그을린 피부까지 갖게 되었습니다.

1년쯤 지나면 제 색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림프절 전이가 있었던지라 매일 아침과 밤에 림프절 마사지를 해야 하고, 뜨거운 탕 목욕이나 온천등, 따라서 혈액순환이 잘되면 림프부종이라는 팔이 퉁퉁 부어오르는 질환을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유방암 예방법은 뭐가

가장 좋은건 정기 검진을 통한 조기발견이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후와 치료

유방암의 예후와 치료 대안은 병기에 따라 다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중 음성 유방암

성 호르몬 중 하나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과 HER2 모두 갖고 있지 않는 유방암유방 안에서 유방암이 자라다가 온몸으로 연결되어 있는 림프절을 타고 암세포가 이동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thought on “유방암 치료를 위한 난소절제술에 대한 암수술비 지급 여부 ( 제202121호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