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결핵 (BTB) 원인 증상 진단 및 관리법

소 결핵 (BTB) 원인 증상 진단 및 관리법

결핵TB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에 의해 주로 생겨나는 전염성이 높은 전염병입니다. 주로 폐에 영향을 주지만 뇌, 척추 및 신장과 같은 신체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줄수도 있습니다. 결핵은 수세기 동안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건강 문제였지만 의학 및 공기 보건의 발전으로 세계 여러 지역에서 발병률이 감소했이. 하지만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주요 건강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다음은 결핵 확산에 기여하는 몇 가지 주요 원인 및 요인입니다.

첫번째로는 결핵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인 Mycobacterium tuberculosis가 질병의 주요 원인입니다.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 혹은 말을 할 때 공기 중으로 방출되는 작은 비말을 통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됩니다. 근처에 있는 사람들이 이 감염된 비말을 흡입할 수 있어 잠재적인 결핵 발병으로 이어질 있습니다.


피라진아미드pyrazinamide, PZA, Z
피라진아미드pyrazinamide, PZA, Z

피라진아미드pyrazinamide, PZA, Z

피라진아미드는 초기 염증성 병변(early inflammatory site)과 건락성 괴사 부위(caseous foci)와 같은 산성 환경acid environment에 있는 결핵균에 가장 힘찬 살균작용을 보이므로 치료 초기에 피라진아미드의 효과가 가장 강력합니다. 따라서 초치료 표준요법에서는 처음 2개월만 피라진아미드를 복용하기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피라진아미드 복용 시 주로 문제가 되는 부작용은 간독성과 관절통입니다.

관절통은 매일 피라진아미드 투약을 받은 환자의 40까지 생겨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로 어깨관절, 무릎관절, 손관절 등 대소 관절 모두 다 통증을 일으킨다.

1 베다퀼린bedaquiline, Bdq
1 베다퀼린bedaquiline, Bdq

1 베다퀼린bedaquiline, Bdq

베다퀼린은 diarylquinoline계 중 항결핵효과가 가장 힘찬 약제로 ATP synthase의 기능을 억제합니다. 베 다퀼린은 제2상 무작위 위약 대비 연구에서 나타난 항결핵 효과를 근거로 2012년 결핵약제로 승인되었습니다. 초기에는 과도기 지침에 의거하여 기존의 약제로 치료가 어려운 다제내성결핵 환자 치료에 추가하여 사용 되었고, 이런 경험들을 통해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근거가 축적되었습니다.

최근엔 과거 핵심약제인 주사제를 대체하여 사용하였을 때 주사제 사용군에 비해 치료 실패율을 감소시킬 수 있음이 보고되었습니다. 용량은 하루 400mg으로 매일 2주간 사용 후 하루 200mg 주 3회로 22주간 유지하여 6개월(24주)간 사용하며 음식과 함께 복용할 때 흡수가 좋습니다.

치오아미드thioamid
치오아미드thioamid

치오아미드thioamid

치오아미드계 약제는 결핵균의 mycolic acid 합성을 방해하여 항결핵 효과를 보입니다. 치오아미드계 약물로는 에치온아미드ethionamide와 프로치온아미드prothionamide가 있었으나 항결핵 효과가 유사하지만 프로치 온아미드가 에치온아미드보다.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프로치온아미드가 주로 사용되며 국내에서는 프로치온아 미드만 사용 가능합니다. 부작용으로 위장장애가 주로 나타나며 약 30에서 나타납니다.

입안의 금속 냄새metallic taste, 구역, 구토, 식욕감퇴,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식사와 함께 투약하거나 자기 전에 투약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도 있습니다.

결핵치료방법

결핵TB의 치료는 질병을 치료하고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며 약물 내성 변종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결핵 치료는 일반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복용하는 항생제의 조합을 포함하며, 이는 결핵 감염 유형활성 혹은 잠복 및 약물 내성의 존재에 따라 달라질 있습니다. 성공적인 결과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환자가 처방된 치료 요법을 엄격히 준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다음은 결핵 치료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첫번째, 활동성 결핵의 경우 표준 치료 과정은 일반적으로 6개월 동안 지속되며 집중 치료의 초기 단계와 지속 단계로 구성됩니다. 초기 단계 동안 4가지 1차 약물의 조합이 매일 투여됩니다. 이런 약물은 이소니아지드INH, 리팜핀RIF, 피라진아마이드PZA, 에탐부톨EMB 이 4가지 약물 조합은 박테리아 부하를 빠르게 줄이고 약물 내성 변종의 출현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집중 단계는 일반적으로 2개월 동안 지속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피라진아미드pyrazinamide PZA,

피라진아미드는 초기 염증성 병변(early inflammatory site)과 건락성 괴사 부위(caseous foci)와 같은 산성 환경acid environment에 있는 결핵균에 가장 힘찬 살균작용을 보이므로 치료 초기에 피라진아미드의 효과가 가장 강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베다퀼린bedaquiline,

베다퀼린은 diarylquinoline계 중 항결핵효과가 가장 힘찬 약제로 ATP synthase의 기능을 억제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오아미드thioamid

치오아미드계 약제는 결핵균의 mycolic acid 합성을 방해하여 항결핵 효과를 보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