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잉머신에 대한 모든 것 (운동 효과, 방법, 자세, 다이어트, …)

로잉머신에 대한 모든 것 (운동 효과, 방법, 자세, 다이어트, …)

로잉머신은 아직 많이 보급되지는 않았지만, 헬스장에 로잉머신이 있는 곳이 조금씩 늘어나 사람들의 사랑을 가지기 시작하고 있는 운동 장비입니다. 로잉 머신은 운동 효과에 비해 접근성이 좋지 않아 어떤 효과가 있고, 어떻게 운동하는 것이 좋을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로잉머신 효과와 운동 시 주의할 점에 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달리기, 수영, 자전거 정도가 유서 깊은 유산소 운동이라고 하면 최근에는 케틀벨을 사용한 운동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널리 퍼지지 않았고 접근성이 어렵지만, 로잉머신그야말로 종합적이고 전신을 자극하는 운동이지 않을까 합니다. 로잉머신은 유산소 운동으로 분류가 되어 근력운동과는 다르긴 하지만, 실제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 하체와 등 근육이 사용이 되기 때문에 전신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마그네틱 반대 타입
마그네틱 반대 타입

마그네틱 반대 타입

헬스장의 실내 자전거와 비슷한 원리로 저항을 주는 타입입니다. 기계적으로는 물, 공기 반대 방식과 유사하며 소음이 적은 것이 큰 장점입니다. 특징은 헬스 기구처럼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설정한 강도만큼 운동하는 사람이 힘이 들어서 강도 조절이 아주 직관적입니다. 실제 노를 저으면 처음 힘을 줄 때 힘들다가 가속이 붙으면 스무스하게 지나가는 반면, 마그네틱 반대 타입은 당기는 동안 일정하게 저항을 주고 있어 헬스 기구와 비슷하다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이 부분이 실제 조정을 하는 사람에게는 큰 단점이지만, 체력 증진용으로 운동하는 일반인들에게는 큰 단점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십중팔구 가격이 저렴합니다.

무릎 접으며 돌아가기
무릎 접으며 돌아가기

무릎 접으며 돌아가기

로잉머신으로 운동을 할때 꼭 주의하셔야 할 점은 언제나 허리와 등을 곧게 편 상태로 운동을 해주셔야 허리 고통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 발목과 무릎이 따로 벌어지지 않도록 신경쓰며 로잉머신을 타주세요. 다리와 무릎이 양쪽으로 벌어지게 되면 나중에 무릎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손잡이를 잡을때에는 너무 꽉 쥐지 않아야 손바닥에 물집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운동법을 너무 딱딱 끊어서 하지마시고, 민첩한 색의 물흐르듯 이어지게 하시면 됩니다.

로잉머신 운동 자세 및 방법
로잉머신 운동 자세 및 방법

로잉머신 운동 자세 및 방법

로잉머신은 처음 이용 시 올바른 자세를 잡는 것이 쉽지 않아서 헬스장이나 크로스핏 등에서 전문 트레이너에게 연기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혼자 시작하는 경우 연관 유튜브 등을 검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처음 로잉머신을 시작할 때 처음부터 전체 동작을 완벽히 하려고 하는 것보다, 무릎이 펴질 때 상체를 같이 이동하는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비싼 컨셉2, 대안은?

소위 짭셉이라고 부르는 제품들은 그래도 쓸만한 것들도 있고, 싼 게 비지떡인 제품들도 있어 잘 걸러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최소한 기계 자체에 결함은 없는 상품을 잘 골라야 합니다. 어떤 제품은 당길 때 마찰음이 나거나 레일이 날카로워 손을 다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짭셉 제품들은 모니터가 별로인 제품들이 많아 스트로크, 열량 계산 등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적이면 당연히 컨셉2 같은 고가의 브랜드를 사용한다면, 체력 증진이나 다이어트 등 목적으로 기록에 신경 쓰지 않는다면 모니터 화면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짭셉 제품들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

위 제품이 짭셉 제품들 중 가성비가 뛰어나고 무난히 운동할 만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이미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분들의 후기도 크게 불편함이 없습니다.라고 보여집니다.

로잉머신 운동 중 주의할 점

앞에서 한 번 언급한 것처럼 로잉머신은 등이나 하체 근력은 사용하긴 하지만 근력운동이 아닌 유산소 운동입니다. 가끔 로잉머신을 등 운동인 시티드 케이블 로우처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로잉머신은 웨이트 트레이닝 도구가 아니며 시티드 케이블 로우처럼 상체와 하체가 고정되어 당기기만 하는 것은 유산소성 효과가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단지 등 운동을 하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로잉머신에 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달리기, 자전거, 수영 등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효과적인 운동으로 새롭고 강한 운동을 시도해 보고 싶은 분들은 로잉머신을 추천드립니다. 로잉머신은 다른 유산소와는 다른 메커니즘으로 또 다른 효과가 있으며 인터벌 트레이닝에도 적합하고 실내 운동이라는 점에서 날씨의 구애를 받지 않는 혜택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마그네틱 반대 타입

헬스장의 실내 자전거와 비슷한 원리로 저항을 주는 타입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릎 접으며 돌아가기

로잉머신으로 운동을 할때 꼭 주의하셔야 할 점은 언제나 허리와 등을 곧게 편 상태로 운동을 해주셔야 허리 고통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로잉머신 운동 자세 및

로잉머신은 처음 이용 시 올바른 자세를 잡는 것이 쉽지 않아서 헬스장이나 크로스핏 등에서 전문 트레이너에게 연기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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