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맵 그리기2 (프랜차이즈사업 절차)

로드맵 그리기2 (프랜차이즈사업 절차)

로드맵 그리기3 프랜차이즈 사업 로드맵 구축 가게 2호점 오픈을 위해 저는 크게 5가지 가설을 세우고, 프랜차이즈 사업과의 연결선상에서 바로 해야할일 두 가지, 그리고 중장기적으로 해야할 것으로 필요해 보이는 항목을 정리해 봤습니다. 그리고 저는 지금까지의 조사를 바탕으로 대략적인 중장기 로드맵을 그려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사업 확장을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3년 내에 가맹사업 준비를 완료 하는 것을 대목표로 삼아 봤습니다.

로드맵은 크게 4단계로 나뉘며 마지막 Phase 4는 당연히 가맹사업 준비 단계가 됩니다.


프랜차이즈 본사 설립 방법
프랜차이즈 본사 설립 방법


프랜차이즈 본사 설립 방법

인터넷 조사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면, 프랜차이즈본사 설립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 표를 보시면, 프랜차이즈사업은 본사 설립을 시작으로 이후 파트너 매장 모집 진행으로 크게는 7단계의 절차를 통해 진행되는 것으로 파악이 되었는데요, 이 중 음식점 2호점 확장시에도 ”연결선상으로” 고려하면 좋을만한 포인트는 1. 직영점 1년 이상 운영 2. 지식재산권 확보 3. 메뉴얼 건설 / 패키지 건설 정도로 요약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Check list
Check list

Check list

1. 직영전 1년이상 운영 O 충족 3. 메뉴얼 건설 X 자. 이로서 지금 당장 해야할 것으로 크게 두가지를 추릴 수 있었습니다. 첫번째는 지식재산권 현황 파악. 두번째는 메뉴얼 건설 추가적으로 저는 위 프랜차이즈사업 절차를 살펴보면서 패키지 구축이 사전적으로 준비해나가야 할 중요한 항목 중 하나가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해봤는데요, 가맹점주들이 가맹로열티를 내면서 프랜차이즈를 하는 이유는 프랜차이즈 본사로부터 얻어갈 수 있는 명백한 소구점이 있을 것이기 때문일텐데, 이를 위서는 지금처럼 요식업 사장의 머릿속 노하우만으로는 본사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많이 미흡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래서 2호점을 직영으로 경영하는 것이 필요한 기회 요인입니다.

1. 요식업 점포 확장 가맹사업 준비에서 핵심 키워드 하나는 뽑으라면 전달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2. Phase 1과 2는 이러한 전달을 위한 준비.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에 대한 프로세스 정립과 문서화 처리를 해나가기로 합니다. 3. 가맹사업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연속선상으로 크게 보고 생각하는 것일뿐. 3년 내 가맹사업 진입 가능도록 준비를 모두 해 내는 것이 목표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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