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곤란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과제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행 대상과 곤란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이어지는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편은 이시간부터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은 크게 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 모델, 지역사회학교 모델,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지침이 될 수 있는 각 모델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전통적 임상모델은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개별사회사업이론에 근거한 모델입니다. 학생의 문제가 학생 개인이나 가족, 혹은 이 둘의 역기능적인 어려움으로 발생한다고 보며 이를 해결하지 않고는 학교교육이 목적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는 점을 전제로 합니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업성취나 학교적응에 방해될 수 있는 심리사회적 문제점을 가진 개별학생에 대하여 개입하고 필요할 경우 그 가족들을 개입대상으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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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의 개념

노인복지의 개념

노인복지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를 제공하고, 노인들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노인들이 갖고 있는 문제 및 사회적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활동이라고 할 수 있어요. 간단하게 말해서 노인복지는 노인들에게 편안하고 정신적인 안정과 안정된 노후 생활을 지원하며 물질적인 풍요를 제공해 드리는 것으로 볼 수 있어요.

기능에 따라 노인 의료복지시설, 노인주거복지시설, 노인 일자리 지원기관, 재가노인복지시설, 노인여가복지시설, 노인보호전문기관 등이 있습니다.

갈등 해결 및 의사소통 기술

학생들이 좋은 갈등 해결 기술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계획을 개발하도록 돕습니다. 그들은 건강한 관계와 좋은 학교 생태계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학생들 사이 아니면 학생들과 교직원들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중재나 다른 형태의 분쟁 해결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특히 학생들이 좋은 갈등 해결 기술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계획을 개발하는 것을 돕습니다. 그들은 건강한 관계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학생들 사이 아니면 학생들과 교직원들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조정이나 다른 형태의 분쟁 해결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중재자로서의 사회복지사

사회복지 실천에서 강조되는 점은 환경과 관련한 사람들을 돕는 것으로 클라이언트를 적절한 자원과 인간 서비스를 연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 자원의 연결을 촉진시키고 정보제공, 자원 사정, 서비스체계, 의뢰, 클라이언트의 상황 사정의 기능을 합니다.

특수한 노인집단에게 필요할 수 있는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양로시설, 고령자 취업 알선센터, 의료시설과의 연계를 이루어 무의탁 노인 아닌 불우한 노인들 위한 후원자를 개발하여 기관 차원에서의 중재자 역할이나 미시적 차원에서의 중개자 역할을 합니다.

사회복지사의 역할 교육자

클라이언트의 문제점을 예방하거나 사회적 기능을 기르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갖도록 준비하고,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 행동을 변화시키며 효과적인 사회적 상호작용 유형을 익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사회복지사가 경험과 교육을 통해 지니고 있는 기술을 클라이언트가 이해 가능한 방식으로 교육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생겨나는 어려움을 극복하거나 위기를 예방하도록 가르치게 됩니다. 예방적 개입에 대한 실습은 집단상담 형태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으며, 예방적교육적 접근은 개인정보노출이나 낙인 등에 대한 두려움을 덜어주기 때문에 접근가능성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죠. 또 사회복지사가 경험과 교육을 통해 획득한 지식의 일부분은 클라이언트와 공유하게 되는데, 이는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교육자 역할수행에 있어서 주요기능은 사회생활 기술 교육, 행동 변화 촉진, 1차적 예방기술 습득 등 입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협의회를 구성하도록 해 지역사회에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해합니다. 내용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지역사히의 환경에 대한 이해 및 자원 개발, 학교의 교육내용과 방침에 대한 설명, 학교직원에게 지역사회의 역동성 및 사회적 요인 설명 등이 포함됩니다. 특히 지역사회로 하여금 학교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교육목표의 달성에 협조, 지원해줄 수 있는 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개입내용의 핵심으로 합니다.

따라서 이 모델을 적용하는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상호 교류, 교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중간 매개자 역할, 지역사회가 학교에 대하여 신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정보로 전달하는 정보 전달자 역할, 지역사회에 학교를 알리는 홍보담장자 등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노인복지의 개념

노인복지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를 제공하고, 노인들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노인들이 갖고 있는 문제 및 사회적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활동이라고 할 수 있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갈등 해결 및 의사소통

학생들이 좋은 갈등 해결 기술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계획을 개발하도록 돕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중재자로서의 사회복지사

사회복지 실천에서 강조되는 점은 환경과 관련한 사람들을 돕는 것으로 클라이언트를 적절한 자원과 인간 서비스를 연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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