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때녀 감독) 이을용 프로필 (을용타)

골때녀 감독) 이을용 프로필 (을용타)

2014. 09. 19. 이용수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장은 대표팀 신뢰 감독 선임과 관한 소개를 진행하면서 감독의 계약기간이 지켜지기란 어렵지만이라는 말을 꺼냈다. 참으로 전 세계 어느 리그와 대표팀에서나 감독이 보장된 계약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경질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K리그챌린지2부리그 소속클럽 강원FC가 지난 18일 알툴 베르날데스 감독을 갑작스레 경질했다. 선수단과의 소통 부족과 지도 방식에 대한 마찰이 결정적인 이유라고 밝혔다.

앞서 K리그 클래식1부 무대에서도 강등권으로 추락한 성남FC와 경남FC가 감독 교체라는 강수를 두며 사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지난 2013시즌에도 강등을 피하려는 팀들이 특단의 대책으로 꺼낸 수는 부진한 성적을 낸 예전 감독의 경질이었다.


제주 유나이티드 수석 코치 201
제주 유나이티드 수석 코치 201

제주 유나이티드 수석 코치 201

최용수가 서울로 돌아오면서 감독 대행에서 물러난 이후, 제주에서 수석코치 제안이 왔고 상견례를 마쳤다고 합니다. 2019년 부터는 제주의 수석코치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관련 기사 이을용 코치의 부임 후 FC 서울 출신의 김동우, 윤일록등이 제주로 온 것이 이을용 코치의 영향이라는 좋은 평이 있습니다. 5월 2일 조성환 감독이 사퇴하면서 서울에 이어 대행을 또 할 수도 있는 상황이 됐습니다. 뒷사람 감독을 하루빨리 선임하겠다고 했지만 다음 경기까지 남은 시간은 23일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사퇴 다음날인 5월 3일 최윤겸 감독이 선임되었습니다. 현재 필드에서의 지휘는 최 감독이 아니라 이을용 수석코치의 몫입니다. 경남 FC에서 이영익 수석코치가 김종부 감독의 지시를 듣고 테크니컬 에어리어에 서서 선수들을 지도하는 것과 비슷한 역할입니다.

FC 서울 감독 대행 201
FC 서울 감독 대행 201

FC 서울 감독 대행 201

2018년 4월 30일 황선홍 감독이 자진 사퇴하면서 감독대행 자리를 맡게 되었습니다. 감독대행직 수락 후 인터뷰의 타이틀은 서울의 자존심을 회복하겠습니다. 5월 2일 경남 FC전을 통해 감독대행으로 첫 경기를 치렀고, 00 무승부를 거두었다. 5월 5일 수원 삼성 블루윙즈와의 슈퍼매치이자 홈 데뷔전에서 안델손의 2골에 힘입어 21로 승리, 본인 감독대행 커리어에서 첫 차례 승리를 거두었다. 경기가 끝나자마자 김성재 코치, 박용호 코치, 백민철 GK 코치 등 이을용 본인을 포함해 전직 FC 서울 주장과 선수 출신들로 구성된 코칭스태프가 벤치에서 모두 뛰어나와 얼싸안는 장면이 이 경기의 백미였다.

플레이 스타일
플레이 스타일

플레이 스타일

을용타로 인해 터프맨 이미지가 굳혀져서 그렇지, 정작 플레이 스타일 자체는 설기현같은 피지컬이나 김남일같은 터프함과는 거리가 멀고 반대로 유려한 테크닉을 갖춘 한국 축구 역대 최고의 왼발잡이 테크니션으로 손꼽히는 인물입니다. 부천 황금 미드필더진의 방점을 찍은 선수답게 보기 좋은 조율능력과 패싱력을 갖추고 있었으며 일반적인 볼키핑 능력과 스피드가 준수했고 스태미너도 매우 좋았다. 왼발잡이로서 수비형 미드필더와 왼쪽 미드필더가 주포지션이고, 왼쪽 풀백, 중앙 미드필더도 소화 가능해 국대에서도 이 포지션들을 소화하곤 했다.

특히 왼발 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중앙 미드필더일 때는 볼배급을, 측면에 섰을 때는 크로스가 돋보였고, 국가대표팀에서는 왼발 프리킥을 떠맡다시피했다.

허정무호 1기 시절 19982000

1999년에 대표팀에 처음으로 발탁되었으며 1999년 3월 28일 브라질과의 친선경기에서 데뷔를 하였습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대표팀에 발탁되어 활약하게 됩니다.

히딩크호 시절 2001200 2002년 FIFA 한국일본 월드컵

그가 국내에서 꽤나 유명해진 계기는 뭐니뭐니해도 2002년 한일 월드컵이었는데, 당시 미드필더로써 활약하던 이을용은 폴란드와의 32강 본선 조별리그 경기에서 황선홍의 선제골을 제대로 어시스트했다.

다만, 당시 축구를 지켜보던 대한민국 국민들은 그 다음 경기인 미국전에서 페널티 킥을 실축했다는 것이 더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그러나 그 경기에서 후반 프리킥으로 안정환의 동점골을 어시스트하며 다행스럽게도 역적신세는 피했다. 또 최용수에게 날카로운 패스를 찔러 넣어 결정적인 득점 찬스를 만드는 등 전반적인 경기력은 좋았다. 페널티 킥 실축 이후 경기에서도 좋은 활약을 펼쳤습니다.

골때리는 그녀들 FC 월드 클라쓰 감독

골 때리는 그녀들 시즌 3에서 FC 월드 클라쓰의 새로운 감독으로 부임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주 유나이티드 수석 코치

최용수가 서울로 돌아오면서 감독 대행에서 물러난 이후, 제주에서 수석코치 제안이 왔고 상견례를 마쳤다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C 서울 감독 대행

2018년 4월 30일 황선홍 감독이 자진 사퇴하면서 감독대행 자리를 맡게 되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플레이 스타일

을용타로 인해 터프맨 이미지가 굳혀져서 그렇지, 정작 플레이 스타일 자체는 설기현같은 피지컬이나 김남일같은 터프함과는 거리가 멀고 반대로 유려한 테크닉을 갖춘 한국 축구 역대 최고의 왼발잡이 테크니션으로 손꼽히는 인물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