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골신경통 증상, 한의원 침 맞기 5일째
수많은 현대인들은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여러가지 관절질환을 앓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평소 바른 자세로 앉고 걷고 취침을 취해야 하지만 대부분이 그렇게 생활하기에는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특히 앉아있을 때 다리를 꼬거나 삐딱하게 기대어 앉는 등의 자세를 취하게 되면 신체 변형이 시작되며 급속도로 손상될 뿐만 아니라 각종 근골격계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고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될 경우 제대로 된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좌골신경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좌골신경통 증상,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좌골신경통 재활 운동
재활 운동은 좌골 신경통을 치료하고 향후 재발을 막는 데 중요합니다. 재활 운동의 목적은 허리의 가동범위를 회복하고, 등과 복부의 근육을 강화하며 자세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좌골 신경통에는 스트레칭 운동이 중요합니다. 통증을 완화하고 운동 범위를 느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허리, 엉덩이, 햄스트링을 위한 스트레칭은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재발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도 좌골신경통 치료에 중요합니다.
크런치, 플랭크, 브릿지 등의 코어 운동은 복부와 등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어 좌골신경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걷기, 수영 혹은 수중 에어로빅과 같은 다른 운동은 통증을 줄이고 이동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유형의 유산소 활동은 염증을 줄이고 등과 다리의 근육을 강화하여 재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좌골신경통 진단
좌골신경통은 하나의증상이지 최종적인 진단명은 아니며 처음 증상이 좌골신경통에 합당한가를 판단을 합니다. 양상의 다리로 뻗치는 통증인지 의사는 환자의 정리를 듣고 판단을 합니다. 요통인 동반된 경우도 많으면 일부에서는 통증이 있는 부위로 감각 기능이 저하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학적 검사로는 뻗은발올림검사하지직거상검사가 대표적입니다. 침대에 바로 누운 채 아픈 다리를 뻗은 채 들어올리다. 보시면 올린 각도가 3070도 사이에서 허벅지 및 종아리 뒤쪽으로 통증이 유발됩니다.
이때 뻗은 발올림검사 양성으로 판단합니다. 이 검사는 많은 좌골신경통 환자에서 양성으로 나타나지만 특이도가 떨어지는 즉 좌골신경통이 없는 단순 요통 환자에서도 양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좌골 신경통의 비수술적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휴식 허리와 다리의 휴식은 통증을 완화하고 치유를 돕습니다. 허리를 적절한 자세로 편하게 지탱하는 베개나 매트리스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약물 치료 진통제, 항염증제, 근육 이완제 등을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하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도수치료 전문가의 지도하에 치료 프로그램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도수치료는 통증 완화와 근력 강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주로 스트레칭, 강화 운동, 초음파 치료, 전기 자극 등이 사용됩니다. 4. 침술 마사지, 침 치료, 척추 조정 등의 침술 적 접근법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증상
좌골신경은 허벅지 바깥쪽, 종아리의 바깥쪽과 뒤쪽, 그리로 발목 안쪽 복숭아뼈 주변을 제외한 발의 거의 모든 부분의 감각을 지배합니다. 좌골신경이 손상되어 좌골신경통이 발생하면 이 감각 지배 부위를 따라 통증이 발생을 합니다. 통증은 주로 띠 모양으로 엉덩이나 허벅지 바깥쪽에서 시작해서 종아리 바깥쪽과 뒤쪽으로 내려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통증은 주로 날카로운 양상으로 환자마다. 여러가지 단어로 정리를 하는데 주로 표현하기로는 저리다, 아리다, 전기 오듯 찌릿하다, 칼로 저미는 듯하다라고 합니다.
통증은 지속적인 경우도 간헐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배변을 하거나 무거운 것을 들 때, 기침을 하는 등 순간적으로 복압이 증가될 때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치료방법
좌골신경통의 주요 증상인 신경 압박은 촌각을 다투는 치료 과정이 진행됩니다. 치료시기가 늦어질수록 돌이키기 힘든 손상으로 이어져 치료가 아주 복잡해질 수 있으며, 2차적인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의심증세 발견 시 빠른 시일 내로 조기 진단 및 치료를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나, 초기 좌골신경통이라면 비수술치료로 증상의 조정 및 개선이 가능합니다.
주된 원인인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요법 등의 비수술 대안을 적극 활용하며, 신경의 압박이 동반된 허리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등의 경우에는 경막외 감압술, 신경차단술 등을 동원하기도 합니다. 그와 더불어 일상에서도 치유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자가 스트레칭 및 운동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기를 권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좌골신경통 재활 운동
재활 운동은 좌골 신경통을 치료하고 향후 재발을 막는 데 중요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좌골신경통 진단
좌골신경통은 하나의증상이지 최종적인 진단명은 아니며 처음 증상이 좌골신경통에 합당한가를 판단을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수술적 치료
좌골 신경통의 비수술적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