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색깔로 보는 건강 판단법 8가지

소변 색깔로 보는 건강 판단법 8가지

암 중에서도 생존율이 낮아서 더 미심쩍은 암이 있습니다. 바로 췌장암입니다. 췌장암은 대부분 말기에 증상 이 나타나기에 치료가 어려운 데다. 재발도 잘해 생존율이 12.2에 불과합니다. 의심 신호를 알아두고 증상이 나타났을 때 최대한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췌장암이 발생하면 소변과 대변 색이 바뀔 수 있어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췌장암이 발생하면 소변 색이 콜라나 흑맥주와 비슷한 갈색으로 변할 있습니다. 이는 췌장에 생긴 암 덩어리가 담관을 압박하기 때문입니다.

소변색이 탁한 이유는 단백뇨인 경우를 흔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단백뇨란 말 그대로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서 나오는 것을 말하는데요. 단백뇨의 원인은 콩팥이나 전신 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데, 혹은 몸 상태가 안 좋아도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지속해서 소변이 탁하고 거품이 많습니다.면 질환에 의한 단백뇨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요산은 콩팥을 거쳐 소변으로 나오는데요. 소변에 요산이 많이 함유되면 소변색이 탁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 분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요산이 원래보다. 많이 생기게 되는데요. 특히 요산은 통풍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빠른 병원 검사와 치료가 중요합니다.


요로 감염
요로 감염

요로 감염

요로감염은 요도, 신장, 방광이 세균에 감염된 상황을 말합니다. 특히 소변색이 탁하고 아랫배에 고통이 있다면 요로감염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신장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가능한데 항생제 복용 정도로 비교적 치료가 잘 되는 편이라고 합니다. 소변색이 탁하거나 노란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해서 지속된다면 최악인 경우 췌장암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췌장암 증상 중 하나는 소변색이 특히 오렌지색을 띤다고 하는데요. 이와 함께 복부, 허리, 명치에 고통이 행해지고 체중이 빠르게 줄어들거나 식욕부진과 소화장애가 동반된다면 췌장암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간수치가 높아짐에 따라 간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빌리루빈이라는 성분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빌리루빈이라는 성분은 노란색을 띠고 있는데요. 이 성분이 소변으로 배출되면 소변색이 진한 노란색을 띠게 됩니다.

10. 간질환
10. 간질환

10. 간질환

간질환도 소변색이 탁한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소변색이 탁하고 만약 황달 증상도 동반된다면 간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보통 평소에 음주를 자주 하는 분들에게서 간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소변과 신체 부위가 색이 노랗게 변한다면 간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변색이 탁한 이유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소변색깔로 보는 건강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정리해봅시다.

붉은색 소변은 피가 섞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붉은색 소변은 피가 섞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붉은색 소변은 피가 섞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혈뇨는 많은 위험질환의 징후이기도 합니다. 이는 신장결석, 방광암, 신장암등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어 관찰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변을 볼 때 주의 깊게 살피세요. 처음부터 혈뇨가 나타나면 요도질환 가능성, 끝부분에 혈뇨가 나타나면 방광, 전립선 문제 가능성, 무관하다면 신장 질환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엇이든 치료가 필요할 상황입니다.

육류 과다. 섭취

소변색이 탁한 이유는 육류를 과다. 섭취했을 경우도 될 수 있습니다. 육류를 과하게 섭취하고 물을 적게 마시면 탁한 색의 소변이 나올 수 있는데요. 이는 식습관으로 인한 증상이므로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고 관리해주면 비교적 쉽게 정상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신장결석이나 요관결석도 소변색이 탁해지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변에 있는 물질들이 결석 모양으로 굳어져 신장이나 요관에 머물게 되는데요. 이런 결석이 있다면 소변에 염류가 섞이면서 소변색이 탁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결석으로 인한 통증이나 빈뇨 및 잔뇨감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소변색깔로 보는 건강

1 소변색깔이 적갈색 이 경우는 보통 미오글로빈뇨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소변색이 적갈색이나 갈색으로 나타나면 신장, 방광, 간장 등에 문제가 생긴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혹은 격한 운동 후에도 근육 내 미오글로빈이 혈액 속에 많아져서 소변색이 적갈색이 될 수도 있는데요. 이는 횡문근변성 및 근육이 부서지는 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적갈색 소변은 약물로 인한 원인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소변색깔이 붉은색 보통 혈액 순환 소변에 섞여 나오면 소변색이 붉은색일 수 있습니다. 흔히 혈뇨라고 하는데요. 혈뇨는 요로계통에 문제가 생긴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요로계통은 아주 여러가지 기관이 얽혀 있기 때문 구체적인 원인 파악을 위해서는 병원 검사가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요로 감염

요로감염은 요도, 신장, 방광이 세균에 감염된 상황을 말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 간질환

간질환도 소변색이 탁한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붉은색 소변은 피가 섞였을 가능성이

혈뇨는 많은 위험질환의 징후이기도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