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소방대상물 구분 및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기준 업무
방화관리자에서 소방안전관리자로 명칭이 바뀌고, 작년 말부터 소방안전관리법이 새로 개정되고 소방안전관리자의 타 분야의 겸직이 금지 되었습니다. 때문에 많은 빌딩이나 대규모 시설에서 소방안전관리자를 따로 선임해야 했고 그로인해 소방안전원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많은 인파가 몰려들었습니다. 선임자격에 해당되지 않는 분들이 단기간에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한국 내 안전원이라는 교육장에서 총 5일동안 (향후 ->10일로 변경예정) 강습교육과정을 듣습니다.
이 설명을 마치게 되면 면허증 응시 시험대비 자격이 주어지게 되고 5일째되는 마지막교시에 치르는 시험을 통과한다면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Contents
관할 소방서 방문 신고 접수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신고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관할 소방서에 내방하시어 신고하시는 방법입니다. 각 시·도별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관할 119안전센터에서도 신고 수령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모르니 방문 전 유선으로 확인하시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내방하실 때는 소방안전관리자 수첩 및 신분증을 지참하시어 내방하시면 되고, 선임신고서는 가급적 미리 작성하셔서 가셔도 되지만 특정소방대상물의 구체적인 용도, 연면적, 급수 등의 구체적인 파악이 어려우시다면 소방서에 내방하셔서 담당자 문의 질문 후에 상세하게 작성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소방안전관리자의 겸직
기업활약 규제완화에 관한 특별조치법(기특법) 제30조에 따르면 중소기업자 등에 한해 산업안전관리자, 전기안전관리자, 고압가스안전관리자, 액화석유가스안전관리자, 가스안전관리자, 위험물안전관리자를 고용한 경우 소방안전관리자도 채용한 것으로 보아 겸직이 가능합니다. 물론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은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2020년 4월 이천시 한익스프레스 물류창고건물 화재 (38명 사망), 2021년 6월 이천 덕평 쿠팡물류창고건물 화재 (소방구조대원 1명 순직)등으로 2021년 8월 발의된 “기업활약 규제완화에 관한 특별조치법 일부개정법률안”으로 인해 소방안전관리자의 겸직 금지 관한 이슈가 있었는데요. 중요한 내용은 소방안전관리자의 겸직 금지였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의 책무
현행 법에 따르면 소방안전관리자의 책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소방계획서 작성 (연 1회) 2. 자위소방대 구성, 운영, 교육방침 3. 피난시설, 방화구획 및 방화시설의 유지, 관리(대행 가능) 4. 소방체험 및 교육방침 (합동소방훈련, 자체 소방체험 연 1회 이상) 5. 소방시설 유지, 관리(대행 가능) 6. 화기 취급 지도 7. 등등 소방직무 방화시설 및 소방시설의 유지, 관리는 소방시설 관리업 등록업체에서 대행을 할 수 있습니다.
종합정밀점검, 작동기능점검 연 1회 이상이 포함됩니다.
온라인 소민터 신고
소방청민원센터에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여 제출하면됩니다. 소민터의 장점은 서식을 인쇄하여 직접적으로 방문하여 제출하지 않고도 소민터에서 온라인 서식에 자격수첩을 스캔하여 바로 제출할 수 있어요. 소방관리업체에서는 소방안전관리자 선해임할 경우 거의 소민터를 이용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야 선임신고를 제출할 수 있어요. 상호에 건물 이름을 검색하면 용도와 전화, 소재지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점은 필수이므로 꼭 작성해야합니다.
전체적으로 꼼꼼히 작성해 주자. 해임자가 있을 경우 입력해 줍니다.
온라인 사회 하단 첨부파일에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수첩이나 선임가능숙한 자격증을 스캔하여 파일로 꼭 업로드해야 합니다.
특정소방대상물의 구분 (특급·1급·2급·3급)
특정소방대상물에는 소방안전관리자를 필수로 선임해서 관리하여하 하는 대상들이 있습니다. 이를 급수별로 구분해 놓은 것이 ”화재의 방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형법 시행령 [별표 4]”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각 급수별로 제외되는 항목이 있으니 유의하셔서 보셔야 하고, 헷갈리시는 분은 음영처리 되어있는 부분 위특히 보시면 구분이 편하실 겁니다. 이 이외에 소방시설이 들어가 있지 않은 대상물은 일반대상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방안전관리자의 업무
소방안전관리자로 선임된 자는 다음의 업무에 만전을 다해야 합니다. 화재예방과 초기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소방안전관리자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화재진압을 위해 출동한 소방공무원에게 소방시설의 상태, 구체적인 위치 이런 것들을 신속하게 전파를 하면 화재가 확산되는 것을 초기에 막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특정소방대상물의 구분 및 소방안전관리자의 선임기준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다음 피드에서도 양질의 컨텐츠를 갖고 돌아오겠습니다.
1 thought on “특정소방대상물 구분 및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기준 업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