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허리 통증 2, 장요근과 허리 통증 또 이완 운동
장요근은 대요근과 장골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두 근육 중에 대요근은 척추 전면과 측면에 위치하고 요추에서 시작해서 대퇴골까지 내려가는 근육입니다. 장골근은 골반 내관점에서 시작해서 역시 대퇴골에 부착됩니다. 이 근육들은 고관절을 지나가고 특히 대요근은 천장관절을 지나가는 근육이기 때문에 요추와 천장관절, 고관절의 안정성에 관여하는 근육입니다. 장요근 중에서도 대요근에 초점을 맞춰서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대요근의 섬유는 생김새는 물방울 모양처럼 양쪽 시작과 끝 부분이 얇고 중간이 두툼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대요근은 위쪽 섬유와 아래쪽 섬유로 분류하고 전방 섬유와 후방 섬유로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위아래로 구분하는 이유는 근육의 전개형식 방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장요근 단축을 알아보는 단일한 방법
장요근의 단축 정도를 알아보는 것은 만성 허리 통증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장요근이 단축되어 정상적인 범위를 넘었는가 아닌가를 알아보는 단일한 방법은 토마스 테스트Thomas test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테스트 절차는 간단합니다. 1 너무 푹신하지 않은 테이블에 등을 대고 누운 다음, 양손으로 깎지를 끼고 무릎을 잡아당깁니다. 테이블이 없습니다.면 바닥에 매트 까셔도 됩니다.
2 반대 다리는 그대로 늘어뜨려 놓습니다. 3 이같은 경우애 반대 다리가 위로 딸려온다면, 즉 고관절의 굴곡을 일으킨다면 장요근의 단축을 의심하실 수 있습니다. 혼자 해보는 방법도 좋지만 도와줄 사람이 있을 경우에는 본인의 능숙한 수행이 아닌 수동적인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면 더욱더 구체적인 상태를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장요근대요근의 역학
대요근은 윗부분 섬유와 하부 섬유로도 분류가 된다고 위에서 언급했습니다. 윗부분 섬유는 수직에 가까운 각도를 가지고 있기에 수축하게 되면 척추를 압하는 압박력을 증가시킬 것이고 하부 섬유의 각도는 45도 정도 되기 때문에 수축하면 요추를 앞으로 당기는 힘이 강해져서 전단력전만이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대요근의 부착부위가 요추의 측면과 횡돌기라는 것을 생각하고 요추는 뒤로 꺾여 있는 전만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이 보통의 경우이기 때문에 수직에 가까운 섬유인 윗부분 섬유가 짧아진다면 요추에서는 신전이 일어날 것입니다.
반대로 대요근의 하부 섬유는 앞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태가 보통의 경우이기 때문에 하부 섬유가 수축하게 되면 요추는 굴곡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