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초기 증상, 원인, 치료, 예방법 및 대장암 베스트 닥터 공유
대장이란 소장이 끝내는 부분부터 시작해 항문 바로 위 직장 끝 부분까지를 가리키는데 이 곳에 악성종양이 생기는 질환을 뜻합니다. 대장은 크게 결장과 직장으로 나뉘는데 결장암과 직장암을 통틀어 대장암이라고 부릅니다. 조금은 대장 안쪽 점막에서 생기기 시작해 천천히 증식하며 침범해 심하면 장기 바깥쪽까지 튀어나오거나 심하면계속진행되고 다른 장기까지 전이 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암이 그렇듯이 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없기 때문에 발견하기 어려운데 어느정도 진행되면 암의 위치가 우측결장이냐 좌측결장이냐에 따라 다르고 결장이냐 직장이냐에 따라 그리고 증상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출혈이 있다거나 종양때문에 막히거나 좁아져서 변의 굵기가 재빠르게 감소한다거나 이 밖에 복통, 변비, 빈혈, 설사 등이 지속해서 일어나며 종양크기가 클 경우 심하면 직접 만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Contents
대장암 진단키트
최근 대장암 진단 키트라는 간이 키트가 저렴하게 개발 되어 판매 중에 있습니다. 약간은 5000천원에 1회 분을 판매 하는데 검출 방식은 대변에서 혈액을 검출하여 대장암을 진단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아래 처럼 약 오천원의 가격에 네이버에서 혹은 동네 약국에서도 쉽게 진단키트를 구매해볼 수 있습니다. 대장암이 발생하면 대장의 점막이 손상되고 혈액 순환 대변에 섞일 수 있습니다. 대장암 진단 키트는 이런 혈액을 검출하여 대장암을 진단합니다.
대장암 진단 키트는 간편하고 비용이 저렴한 혜택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장관 출혈 있는 경우 혹은 치질과 같은 질환에도 양성으로 나올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장암 발생 위험요인
대장암 발병요인에는 식습관, 비만, 염증 관련 장 질환, 유전 요인, 선종성 용종, 신체 활동 부족, 흡연, 음주, 나이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식생활은 대장암 발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돼지고기나 소고기 같이 붉은 고기나 소시지, 베이컨, 햄과 같은 가공육을 자주 먹게 되면 대장암 발생 위험이 커집니다. 그리고 저섬유소 식이, 가공된 저잔사 식이 등과 같이 장에 별로 남지 않는 음식물들이 대장암의 발병 가능성을 높입니다.
대장암 예방법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흔히 1차 예방과 2차 예방으로 구분합니다. 1차 예방은 병에 걸리기 전에 취하는 예방 활동이고, 2차 예방은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해서 병이 악화하지 않게 하는 활동입니다.
하지만 대장암이 발생하지 않게 막는 1차 예방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2차 예방은 상당히 효과가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대장암을 조기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소 초기 신장암 수술 및 치료
먼저 이제 제일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국소 초기 신장암에 관련해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대부분들 이제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시기 때문에 증상이 당연히 없으시고요. 되게 환자분들이 오셔서 내가 왜 암이냐 나는 증상도 하나도 부재할 때 당연한 겁니다. 왜에? 증상이 있으면 되게 그거는 이제 전이가 됐을 때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신장암이 있다고 해서 십중팔구 증상이 있지는 않으십니다. 그래서 건강검진을 잘 받으시는 게 굉장히 중요하겠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이제 신장암 수술들이 예전에는 개복 수술 혹은 복강경 수술이 많이 이루어졌지만, 최근에는 대부분의 수술들은 로봇을 통해 이제 수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장암 수술로봇수술 비용
대장암 수술은 전이가 있는지 없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전이가 없으면 크기가 굉장히 작은 점막층에만 국한된 작은 암종양들을 가진, 국소 종양성 대장암의 경우 가장 먼저 내시경으로 절제술을 시행하며 이 때 내시경으로 절제 후 병리학적 위험인자들이 있는 경우 수술을 추가진행하게 됩니다. 예전엔 개복수술이 대부분이었던 반면 현재는 복강경 수술로 진행하는 편이며 일부장기를 침범하거나 암이 지나치게 큰 특수한 경우에 개복수술을 진행합니다.
최근에는 로봇수술을 많이하고 있으며 대장암 수술 중 가장 긍정적인 예후를 보이기도 합니다. 현재 대장암 로봇수술은 비급여이며 7001500만원선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술후 병기가 어느정도 진행된 경우 수술 후 6개월 간 주사로 보조 항암 요법을 시행합니다. 전이암의 경우 항암치료를 수술 전 시행하며 직장암이 진행된 경우 방사선치료를 수술전 후 진행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장암 진단키트
최근 대장암 진단 키트라는 간이 키트가 저렴하게 개발 되어 판매 중에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장암 발생 위험요인
대장암 발병요인에는 식습관, 비만, 염증 관련 장 질환, 유전 요인, 선종성 용종, 신체 활동 부족, 흡연, 음주, 나이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대장암 예방법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흔히 1차 예방과 2차 예방으로 구분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