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피 검사 항목, 결과 보는 법, 금식을 쉽게 알려드려요
건강검진 금식시간이 중요한 이유가 있을까요. 검사 하루전 음식을 먹을 경우 혈액의 포도당,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혈액검사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어서 금식을 해야 합니다. 혈액검사 외에도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서는 건강검진 금식시간을 잘 지켜야 합니다. 음식물이 위나 장에 남을 경우 구체적인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없게됩니다. 위와 식도, 십이지장의 내부를 직접 확인하고 염증, 궤양, 종양 등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게 해주는 위내시경 검사를 받을 때도 금식이 중요합니다.
금식하지 않으면 위와 식도에 남은 음식물이 검사를 방해하고, 검사 중에 구토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위검사 금식시간은 적어도 8시간 이상이며, 과식했거나 육류, 식이섬유 같은 소화가 느린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 이보다. 오래 금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Contents
대장내시경 금식시간
대장을 직접 확인하고 조기에 대장암을 발견할 수 있게 해주는 검사입니다. 대장암의 씨앗인 용종을 제거하기 위해서라도 주기적으로 검사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서는 금식시간을 지키는 것은 물론 섭취하는 음식을 주의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금식시간은 812시간이며, 다음날 아침에 검사를 받을 경우 하루전 저녁 5시쯤에 미음을 먹고 이후로는 다른 음식을 드시면 안 됩니다.
하복부초음파검사
하복부는 배꼽 아래에 있는 장기나 골반쪽으로 시행되는 검사이며 전립선, 자궁, 방광, 그리고 충수돌기 등이 있습니다. 충수돌기는 흔히들 말하는 맹장이라고 하시는 부위이며 맹장염이 의심되면 하복부초음파를 시행해서 진단을 내립니다. 하복부초음파의 전처치는 따로 금식은 필요없습니다. 다만, 오히려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전처치가 있습니다. 이는 방광안에 물로 가득 차게 되면 방광이 부풀어올라 방광에 밀려 장이 위로 올라오게 되고 장 때문에 잘 보이지 않던 자궁과 난소등의 여성생식기를 검사하는데 아주 주요하기 때문입니다.
남성생식기 검사인 전립선초음파검사는 따로 전처치가 필요없는 아주 간명한 하복부 초음파 검사입니다.
커피, 술, 껌, 운동
금식을 하는 동안에 커피를 마시면 혈당 검사나 지질 검사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드시면 안 됩니다. 금식시간 중에 술은 음주는 당연히 안되지만 금식시간 이전에 음주를 하시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다음날 있을 피검사중에 중성지방 수치를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껌은 다른 음식과 비슷하게 많은 당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금식시간 중에는 혈당과 중성지방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껌을 씹으시면 안됩니다.
임신 피검사 수치
임신 피검사 수치는 소변을 통해 알 수 있는 임신 테스트기로 확인할 수가 있는 hCG를 더욱 올정의롭게 측정해 임신 여부를 확정적으로 진단할 수가 있습니다. 사실 피검사 수치로 어느정도가 되어야만임신이라는것을 딱 잘라 말할 수 없지만 흔히 임신을 했다면 피검사 수치는 48시간 이내에 1.66배씩 느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흔히 hCG농도는 25 내외고 피검사 역시 25정도 나오면 임신으로 보게 됩니다.
또한 임신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선 2일에 2배정도 수치가 증가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빠르면 관계 후 7일 정도에 발견할 수가 있었는데 만약 관셰를 배란일에 맞춰서 했다면 7일 후가 마지막 생리일 기준으로 약 임신 3주차가 되며, 아기집을 볼 수 있는 시기는 보통 5주 후반이기 때문에 호르몬 수치 1,000~2,000사이가 되면 임신으로 진단합니다.
상복부초음파검사
상복부초음파검사는 간, 담낭, 담관, 췌장, 신장등 배꼽을 기준으로 위쪽에 있는 장기에 한해 상복부 초음파라고 합니다. 상복부초음파검사의 전처치는 금식과 금연등이 있습니다. 특히나 금식은 CT검사처럼 8시간 정도는 금식을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장기의 특성상 음식이 들어가게 된다면 지속해서 활발하게 움직이고 또한 음식물로 인한 초음파 영상을 보는데 원활한 검사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담배를 피우게 되면 위장관에 공기가 주입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식을 해야 그나마 장기운동이 조금은 단순로워지기 때문에 초음파검사에 용이합니다. 상복부 초음파를 통해 발견되는 병명은 주로 지방간, 간경화, 신장결석등이 있습니다.
금식시간은 얼마나 지켜야 할까요?
보통 병원에서 금식시간은 10시간 정도 공복상태를 유지하라고 합니다. 이왕 돈 내고 하는 검사인데 다른 요인들로 방해받지 않는 구체적인 검사를 받는 게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장내시경 금식시간
대장을 직접 확인하고 조기에 대장암을 발견할 수 있게 해주는 검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하복부초음파검사
하복부는 배꼽 아래에 있는 장기나 골반쪽으로 시행되는 검사이며 전립선, 자궁, 방광, 그리고 충수돌기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커피 술, 껌, 운동
금식을 하는 동안에 커피를 마시면 혈당 검사나 지질 검사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드시면 안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