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달인 포항 맛집 도라지조청김밥 죽장휴게소 소문난 잔치집

생활의달인 포항 맛집 도라지조청김밥 죽장휴게소 소문난 잔치집

날씨가 많이 추워지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 종식에 대한 소식은 여전히 들리고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웃나라 중국에서는 방역이 느슨해진 틈을타 코로나환자가 급증해 사망자가 많이 늘어 화장장이 붐비고 있다는 슬픈 소식이 전해집니다. 이 와중에 중국 관광객이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또다시 코로나 바이러스의 공포를 뿌리고 있다는 소식도 전해지는데요. 아직 안심하기 이른 지금. 미리 내 건강을 위해 챙겨드셔야할 식품이 있습니다. 바로 도라지입니다.

제대로 먹으면 인삼이나 산삼보다도 용하다는 도라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도라지의 효능과 가장 효과가 좋게 복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게 되실겁니다.


imgCaption0
도라지와 궁합이 좋은 식품

도라지와 궁합이 좋은 식품

도라지는 배와 궁합이 좋습니다. 도라지의 껍질에는 쓴 맛이 나서 제거하고 먹는 것이 보통이나 이 껍질에 사포닌이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배와 함께 먹으면 도라지의 쓴 맛을 덜 느끼기 때문에 껍질 째 달여먹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칼로리는 적습니다. 배에 들어있는 당분은 도라지에 미흡한 칼로리를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도라지는 꿀과도 궁합이 좋습니다. 배와 꿀과 도라지는 모두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주려는 식품이므로 셋을 함께 달여먹으면 기침, 가래같은 증상이 있는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도라지에게는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능있다고 합니다. 한 실험에서 토끼에게 당뇨병을 유도한 후에 도라지뿌리 추출물을 먹여보았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혈당이 조절되어 낮은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또한 도라지의 뿌리에는 여러가지 사포닌은 간 속에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출 뿐만 아니라 스테로이드와 갈산의 분비를 증가시킴으로서 콜레스테롤이 몸에 쌓이는 것을 억제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줄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뇨병환자나 고 콜레스테롤 혈증을 지닌 분들에게 매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 속에는 이눌린이라는 복합탄수화물 성분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이눌린은 뿌리채소에 많이 들어있는 수용성 식이섬유 성분으로 혈당을 천천히 올리도록 하는 특징을 갖고 있어 혈당 안정이 필요한 당뇨병, 고지혈증이 있는 분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또한 이눌린은 포도당과 같은 단당류가 아닌 과당이 결합된 복합 탄수화물로 장내 소화효소에 의해 모두 분해되어 흡수되지 않고 장내에 남아 좋은 미생물들의 먹이가 되어 장내 생태계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또 배변기능도 좋아지게 해서 노폐물이 몸밖으로 잘 배출되도록 해줍니다.

곱다수라간 포장 옵션

그리고 추석선물세트로 곱다수라간의 상품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고급스러운 포장 옵션입니다. 컬러는 5가지 밀크베이지, 베이비핑크, 스카이블루, 플럼로즈, 딥퍼플 5가지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고 보자기 포장은 3가지로 궁중매듭, 리본수국매듭, 수국매듭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포장으로 선물하기 좋고 받는 사람 입장에서 정말 기분이 좋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도라지 손질법

도라지는 물이 불린 뒤 칼로 살살 긁어주면 껍질이 쉽게 벗겨집니다. 쓴맛제거를 위해서는 소금물에 담그거나 소금으로 조물거리면 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오랜시간 담궈놓으면 수용성인 사포닌이 녹아 소실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장기간 보관해야한다면 신문지에 싼 후에 그늘에 보관하거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하거나 냉동해줍니다.

농촌진흥청 연구 자료에 의하면 도라지를 찌게되면 생도라지에 비해 항산화활성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한번 증숙Steam하면 14배, 두번째 증숙하면 25배, 세번째 증숙하면 28배 증가한다고 했다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가장 효과를 좋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번 쪄내는 정과의 형태로 만들어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라지 정과 만드는 법

재료 도라지 1kg, 조청 800g, 생강편 100g, 매실액기스 250ml, 물 1,000ml 먼저 도라지를 약간 말랑해질 정도까지 찜기에 쩌줍니다. 살짝 쩌낸 도라지 1kg 와 조청 800g, 생강편, 매실액기스를 모두 함께 넣어주고 물을 200300ml만 넣어 30분간 약한불에 끓여냅니다. 1차로 끓여낸 도라지는 30분간 식혀줍니다. 다시 졸아든 물의 양을 추가해타지 않도록 적당히 물을 가감해줍니다 다시한번 30분간 끓여내고 30분간 식혀줍니다.

이렇게 49번정도 반복해주면 갈색의 투명한 도라지 정과가 완성됩니다. 구증구포 (9번 찌고 9번 햇빛에 말린다)의 방안으로 만드는 것이 정석이라고는 하지만 쉽지 않을수 있으므로 3~4번정도 반복해주시는 것도 괜찮다고 합니다. 완전한 정과는 채반에 곱게 펼쳐 식혀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도라지와 궁합이 좋은 식품

도라지는 배와 궁합이 좋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도라지에게는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능있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 속에는 이눌린이라는 복합탄수화물 성분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