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강경 수술 중 갑자기 개복수술로 가능한가요

복강경 수술 중 갑자기 개복수술로 가능한가요

복강경 수술 복강경 수술에 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아래 설명드리는 복강경 수술에 대한 내용은 저도 개인적으로 데이터를 검색을 해서 설명드리는 내용이므로 제 게시물 내용은 참조만 하시고 명백한 사항은 꼭 병원이나 전문의 안내를 통해 알아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복강경 수술이란 아주 작은 상처를 발생시켜서 내시경을 사용하는 수술 유형입니다. 복강경 수술은 끝에 작은 영상 카메라와 조명이 있는 가느다란 도구인 복강경으로 수술을 한다고 해서 복강경 수술이라고 합니다.

외과의가 작은 상처를 통해 몸에 삽입하면 영상 모니터를 보고 내부에서 발생하는 일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도구가 없으면 훨씬 더 큰 구멍을 만들어야 하며 더 큰 구멍으로 인해 치료 기간도 길어질 수 있으며 위험도도 높아질 수 있다고 보입니다.


담낭절제술 복강경수술
담낭절제술 복강경수술

담낭절제술 복강경수술

지역병원에서도 담낭절제술을 잘한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수술이라면 무요구사항 상급병원, 대학병원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번 경험으로 저의 편견이 많이 깨졌습니다. 만약 제가 담낭이 터진 응급상황이라거나 고령의 나이라 리스크가 꽤나 컸다면 상급병원에서 수술받았을 겁니다. 아무리 의사 선생님이 실력이 좋다고 해도 지역병원과 상급병원의 시설 차이 때문이겠죠. 응급 상황 발생 시 적절한 대처가 어려울 수 있으니 위급하고 응급한 환자였다면 상급으로 갔을 거입니다. 하지만 저는 그 정도는 아니어서 지역병원에서 잘 수술받았습니다.

참 감사한 마음입니다.

DAY 수술 후 다음날
DAY 수술 후 다음날

DAY 수술 후 다음날

수술 당일 밤 10시까지 절대 잠들면 안 되고 물도 마실 수 없으며, 지속해서 심호흡을 열심히 해야만 했다. 누워만 있으니 너무 졸리기도 했고, 목이 너무 마른데 물을 마실 수 없어 힘들었지만 잘 이겨낸 후 10시 이후에 제대로 잠을 자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밤새 고스란히 느껴지는 통증과 수시로 체크하는 혈압 및 항생제투여로 인해 잠을 제대로 못 잤다. 그래도 다음날인 셋째날 아침엔 조금씩 일어나 앉을 수 있었고 드디어 소변줄도 뺐다.

점심부터는 미음과 물을 섭취하여도 된다는 허락을 받았습니다. 돌이켜 생각해 보시면 통증을 그대로 참아낸 만큼 오히려 회복이 더 빨리되는 것 같아 무통 진통제를 안 맞는 것이 혜택이 더 많은 것 같았습니다. 출산했을 때는 소변줄을 다시 달 뻔했을 만큼 일어나지도 못했기 때문입니다.

DAY 수술 당일
DAY 수술 당일

DAY 수술 당일

수술 전 병실 대기 아침이 오기 전부터 새벽에도 여러 번 간호사선생님이 혈압체크를 해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했다. 아침부터 초조한 상태로 보호자인 친정엄마를 기다렸다. 역시 몸이 아플 땐 엄마가 최고인 것 같다. 엄마처럼 날 세세하게 챙겨주고 걱정해 주는 사람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남편이 챙기지 못할 부분들이 있다고 해서 친정엄마가 챙겨주는 보살핌이 나에겐 너무 소중했고 감사했다. 친정엄마가 도착한 후 수술 전 대기를 하고 있었어요.

앞순서 수술들이 조금 늦게 끝나는지 가정 시간보다. 지연되었지만 긴장을 하고 있는 상태라 그 시간도 금방 지나가고 내 순서가 되어 수액줄을 단채 인솔 하시는 분과 엄마랑 수술실까지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 걸어갔다. 수술실로 들어가다. 단일한 복강경 절제 수술이지만 난생 첫 수술이라 긴장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STEP 수술 일정 시작

DAY 수술 전 입원 및 준비 PCR, 채혈, 항생제반응, 제모, 관장, 금식

수술 바로 전날에 병원에 입원을 하면서 필자 로렌의 보호자인 친정엄마와 미리 검사했던 PCR검사 결과를 들고 입원수속을 마친 후 5인실로 입실하였습니다. ( 당시에 1인실을 신청하려 했지만 코로나 격리실로 사용되어 5인실만 가능했다. )수술 전날부터 굳이 보호자가 있지 않아도 될 것 같아 수술 당일부터 친정엄마를 보호자로 신청하고 입원실에서 같이 보내게 되었습니다.

혼자서 병원에 오게 되니 집에 있는 8살 딸아이와 남편이 눈에 밟히기도 했지만, 코로나로 인해 입원실에 면회가 되지 않았고 보호자 1인만 입실이 가능해서 잠시 이산가족이 되기로 하였습니다. 수술 전이라 당연히 몸이 멀쩡하니 오랜만에 혼자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자유를 느낄 때쯤 여러 가지 수술 전 준비과정이 있어 새삼 자신이 병원에 입원한 환자라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복강경 수술 사용 분야

요약하면, 복강경 수술은 작은 절개구를 통해 복강 내부로 접근하여 수술을 수행하는 비침습적인 수술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피부 손상과 고통이 감소하며, 구체적인 시각화와 세련된 조작이 가능하여 안전성과 효과성을 향상시킵니다. 여러가지 질환과 수술 분야에서 사용되며, 의료 전문가의 경험과 판단에 따라 선택되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담낭절제술 복강경수술

지역병원에서도 담낭절제술을 잘한다고 하더라고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Y 수술 후 다음날

수술 당일 밤 10시까지 절대 잠들면 안 되고 물도 마실 수 없으며, 지속해서 심호흡을 열심히 해야만 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Y 수술 당일

수술 전 병실 대기 아침이 오기 전부터 새벽에도 여러 번 간호사선생님이 혈압체크를 해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