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세 쉽게 계산하는 방법 연말정산 환급
연봉실수령액에 사랑을 가져야 할 시기가 왔다. 연봉의 경우 그 해 근로소득세 등으로 인해 현실 수령하는 액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매해 확실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연봉실수령액을 말할 때 우리는 일반적으로 세전과 세후로 나누어서 말합니다. 세전은, 모든 세금을 포함한 금액이고 세후는 모든 세금을 배제된 현실 나의 통장에 들어오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이 말인즉슨, 세후 연봉실수령액이야 말로 나의 진짜 연봉이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은 말합니다.
연봉실수령액세후은 4대 보험과 근로소득세를 제외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이렇게 4가지 보험을 의미합니다. 국민연금은 현재 9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Contents
4대보험료 계산
다음은 4대보험료 계산입니다. 4대보험료는 세금 미과세 급여에 각 보험별 정해진 요율을 곱하면 됩니다. 보수월액, 기준소득월액이라고 되어있는 것은 각 공단에 신고된 과세급여 금액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제대로 따지면 기준소득월액은 국민연금 공단에 신고한 소득월액에서 천원미만을 절사한 금액이긴 합니다. 아무튼 모두 월 보수 중 비과세를 제외한 금액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국민연금의 경우, 월보수 상한액이 590만원입니다.
만약 본인의 월보수비과세가 590만원을 넘으면 590만원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그리고 산재보험은 근로자 부담액이 없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소득세, 지방소득세 계산
아래부터 원천공제를 하나씩 해야됩니다. 원천공제라는 것은 국가에서 소득자 한명 한명한테 얼마씩 내라고 고지하고 납부받고 확인하는 것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소득을 지급하는 곳에서 먼저 세금을 떼어서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래는 근로자가 납부해야되는 소득세나 지방소득세, 4대보험료 회사에서 먼저 떼어서 대신 납부를 하는 것입니다. 방금 얘기했듯이 근로소득자를 기준으로 하면 소득세, 근로소득세, 4대보험료에 이에 해당합니다.
근로소득세 계산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서 찾기지방소득세 계산 근로소득세 X 10그리고 첫번째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계산해야 됩니다. 소득세는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보고 자기 소득에 연관된 금액을 찾으면 됩니다.
과세 급여 계산
소득세, 지방소득세, 4대보험료들은 모두 월급여 중 과세급여에 대해서만 계산됩니다. 만약 월급여가 300만원인데 이중 비과세급여가 200만원일 경우, 방금의 비용들은 280만원을 기준으로 하여 산정합니다. 필요한 것은 그러면 급여 중 얼마가 과세고 얼마가 비과세이냐인데, 이것은 인사팀에서 이 항목은 과세 이 항목은 비과세라고 정해놓았을 것입니다. 대략 식대 20만원, 차량유지관리비 20만원 같은게 있을 것입니다.
구체적인 것은 각 기업 급여담당자에게 급여명세서 중 어떤게 비과세인지 물어보시면 됩니다.
급여의 구조
지급항목과세 세금 미과세 공제항목소득세 지방소득세 4대보험료 기타공제 실지급액
급여 실수령액을 계산하기 위해 가장 대표적인 급여의 구조를 살짝 보고 가려고 합니다. 대표적인 급여의 구조는 위와 같이 아주 단순합니다. 지급항목에서 공제항목을 빼면 실지급액입니다. 여기에서 지급항목은 회사마다. 그리고 근로자마다. 다른데, 보통 기본급, 연장근로수당, 휴일근로수당, 식대, 차량유지비 등 여러가지가 있고 이러한 항목들은 크게 나누면 과세급여와 세금 미과세 급여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공제항목은 소득세, 지방소득세, 4대보험료 보통이고 이 외에 회사나 근로자에 따라 사우회비를 공제하는 곳도 있고 등등 공제가 있을 것입니다.
연봉실수령액표 2023년
연봉실수령액표를 기준으로, 만약에 연봉이 3,000만원이라면 매월 기본급으로는 250만 원을 받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세금을 모두 제외한 세후 월급은 약 222만 원에 해당하게 됩니다. 이를 기준으로 연봉을 계산하면 현실 수령하는 연봉을 알 수 있어요. 만약에 연봉이 4,000만원이라면 세후 연봉은 약 3,400만 원에 해당합니다. 연봉이 5,000만 원이라면 약 4,200만 원이 바로 연봉실수령액이 됩니다.
연봉이 6,000만원에 해당하는 인원은 현실 받게 되는 세후 월급은 410만 원 정도 됩니다. 연봉이 1억에 해당하는 경우, 현실 받는 월급은 모든 세금을 배제된 약 650만원에 해당하며 이는 현실 7,800만 원에 해당하는 연봉이 현실 연봉실수령액이 됩니다. 이는, 소득이 많으면 많을수록 제외되는 세금의 액수 역시 커지기 때문에 실제로 받게되는 연봉의 비율은 소득에 대조적으로 현저히 낮아지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4대보험료 계산
다음은 4대보험료 계산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득세 지방소득세 계산
아래부터 원천공제를 하나씩 해야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과세 급여 계산
소득세 지방소득세, 4대보험료들은 모두 월급여 중 과세급여에 대해서만 계산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